7년간 1천억 모집하고 9개월만에 1천억 추가 모집하며 누적펀딩액 2천억원 넘어서
연평균 250% 성장하며 올해 1,600억원 이상 모집 예상, 내년 펀딩 규모 5천억원 전망해
국내 창업 생태계 조성하며 자금 필요한 기업과 투자자 서로 연결해 스타트업 성장 지원할 계획

지난 10월 2일 와디즈 판교 사옥 내 컬처센터에서 와디즈 전 직원들이 매달 참석해 핵심가치와 성과를 공유하는 '임팩트포럼'을 진행하며 와디즈 신혜성 대표가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출처: 와디즈)
지난 10월 2일 와디즈 판교 사옥 내 컬처센터에서 와디즈 전 직원들이 매달 참석해 핵심가치와 성과를 공유하는 '임팩트포럼'을 진행하며 와디즈 신혜성 대표가 직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출처: 와디즈)

[스타트업투데이]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대표 신혜성)는 최근 누적펀딩액이 2천억 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와디즈는 지난 1월 누적 펀딩액 1천억 원을 달성한데 이어 불과 9개월 만에 2천억 원을 넘어섰다. 올해에만 벌써 1천억 원을 모집하며 가파르게 성장, 남은 4분기까지 더해지면 올 한해 펀딩액만 1,600억 원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와디즈 회원수는 150만 명에 이르며 월간 이용자만 770만 명에 달한다. 연평균 성장률은 250%로 매년 2~3배 이상 성장을 거듭해 왔다. 지난해 601억 원을 모집해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펀딩액은 1,6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 펀딩액은 5,000억 원 규모로 전망되고 있다.

와디즈는 이미 지난 8월 프로젝트 오픈건수가 누적 1만 건을 돌파하며 현재까지 1만개가 넘는 스타트업 관련 프로젝트를 배출됐다. 현재 매월 700개의 프로젝트가 와디즈를 통해 선보이고 있으며 곧 매달 1,000개의 신규 프로젝트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워드형과 투자형 서비스를 구분해 살펴보면 리워드가 약 1,270억 원, 투자가 약 730억 원을 차지하며 6:4 비율로 균형 있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리워드 펀딩 규모가 월 100억 원을 넘어서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와디즈를 통해 펀딩에 성공한 기업 중 후속 투자를 유치한 기업들의 누적 투자 유치금액만 920억 원에 이른다. 이에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으로 모집된 2천억 원이라는 민간 자금이 1천억 원에 가까운 기관 자금을 이끌어 내며 스타트업 투자 시장 내 3천억 원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낸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 외 지역에 기반을 둔 창업 기업 및 스타트업에 자금 조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 8월 말 와디즈가 발표한 ‘2019 상반기 스타트업 펀딩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외 지역 기업의 펀딩 참여 비율이 2017년 29%에서 올 상반기에 50%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창업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상반기 모집금액 기준 87%를 와디즈가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와디즈 신혜성 대표는 “지난 7년간 와디즈는 자금이 필요한 기업과 지지의 마음으로 참여하는 투자자를 서로 연결하며 국내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묵묵히 노력해왔다”며 “사막 같은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서 모험 자본을 더 활성화 하고 앞으로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이끌어 갈 창업 기업과 스타트업이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