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 the Future(10년 후 미래)’를 슬로건으로 스타트업을 통해 만나는 미래를 주제로 8개 세션의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전 세계 스타트업, 투자자, 미디어, 대중 등이 한자리에 모인 글로벌 스타트업 네트워킹의 촉매제이자 교류와 협력의 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8일 컴업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8일 컴업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내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인 「K-Startup Week ComeUp 2019」(이하, ComeUp 2019) 의 막이 올랐다.

‘Meet the Future(10년 후 미래)’를 슬로건으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주최하고, ComeUp 2019 조직위원회와 창업 진흥원이 주관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현재 유니콘 기업 9개를 보유한 세계 6위 대한민국이 민관이 협력하여 만들어낸 대규모 축제라는 점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였다“며, ”글로벌 스타트업 플랫폼으로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타트업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직위원장을 맡은 김봉진 대표는 ‘고객과 기업가 정신’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고객을 초점으로 하는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국내 유니콘 뿐만 아니라 글로벌 투자로 유니콘이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 8개 분야로 구성된 세션에서는 국내외의 유망 스타트업 관계자 60여명 이상의 연사들과 함께 강연, 패널토크, IR 피칭 경진대회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우수 창업자를 발굴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와 연결고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첫째 날인 28일(목)은 푸드테크(Food Tech), 에듀테크&라이프 스타일(Edu Tech&Life Style), 바이오&헬스(Bio&Heath), 뷰티&패션(Beauty & Fashion)의 4개 세션이 DDP 알림 1관과 2관에서 각각 진행됐다.

푸드테크 세션에서는 ‘공유주방의 미래와 그 이후’ 라는 주제로 스탠포드대학 푸드이노(FoodIno) 연구소의 김소형 교수가 발표했다. 미래 먹거리와 미래 소비자가 추구하는 경험을 중심으로 최근 사회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졌다.

핀란드 Junction, 프랑스 PRE 등 국내외 유명 창업계의 연사 및 패널들과 함께 10년 후 스타트업을 통한 미래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더 웨이브 톡’의 김영덕 대표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을 구할 스타트업’을 목표로 설립하여 7년 연속 흑자를 낸 뒤 2014년 7월 성공적으로 엑싯(exit)했다.

IR 피칭 참여기업 80개사는 쇼케이스를 통해 참관객들이 직접 스타트업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세션별 행사 외에도 이노비즈협회, 한국무역협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 11개 국내 창업지원 기관과 미국, 몽골, 러시아 등 30개국과의 협력을 통해 20여 개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한-러 혁신플랫폼 Tech Summit 기술협력 포럼에서는 러시아 창업 지원 기관 및 국내 소재·부품·장비 관련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한-러 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기회를 가졌다.

한-아세안 스타트업위크 데모데이에서는 브루나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10개국에서 초청된 40개 스타트업이 국내외 투자자 대상 IR 피칭을 하는 아세안 유망 스타트업 IR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비즈니스 매칭 등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했다.

또, 한몽청년기업가위원회 YEC Korea Startup Summit 2019에서는 몽골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차세대 기업가 공동 육성을 위해 창업진흥원과의 업무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도전 K-스타트업 2019 왕중왕전에서는 중기부 김학도 차관이 참석해 왕중왕전 진출 20팀의 IR 및 평가를 통해 시상식을 진행했다.

「ComeUp 2019」는 국내 대표 유니콘 기업 ‘우아한 형제들’의 김봉진 대표가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유니콘 스타트업 및 국내 유수의 창업 전문가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여 정부, 유관기관, 민간이 함께 운영한 글로벌 행사다.

또한 프랑스, 몽골, 미국 등 30개국 및 BMW, 구글,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외 대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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