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 블레이크 J. 해리스 지음, 커넥팅, 776쪽, 2만 8천 원. / 머니, 이진원 지음, 다산북스, 368쪽, 1만 8천 원. /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 크록 지음, 센시오, 352쪽, 1만 6천 원. / 초격차, 권오현·김상근 지음, 쌤앤파커스, 336쪽, 1만 8천 원.
(왼쪽부터)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 블레이크 J. 해리스 지음, 커넥팅, 776쪽, 2만 8천 원./ 머니, 이진원 지음, 다산북스, 368쪽, 1만 8천 원. / 사업을 한다는 것, 레이 크록 지음, 센시오, 352쪽, 1만 6천 원. / 초격차, 권오현·김상근 지음, 쌤앤파커스, 336쪽, 1만 8천 원.

오큘러스와 페이스북, 그리고 가상현실을 휩쓴 혁명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


이 책은 오큘러스의 아버지 팔머 럭키가 오큘러스를 만들게 된 배경, ‘오큘러스 VR’이란 회사를 설립해 가상현실(VR)을 대중화하려던 그의 도전과 오큘러스를 둘러싸고 일어난 사건들을 맥락과 흐름에 따라 네 챕터로 나눠 보여준다. 팔머 럭키가 겪은 성공과 실패, 위기와 반전이 담긴 스토리를 꼭 읽어보길 권한다. 새로운 기술이 우리 현실 속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일어났던 사건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에는 오큘러스의 역사라는 커다란 스토리와 더불어 오큘러스의 핵심 멤버들과 진행한 인터뷰, 멤버들이 실제로 주고받은 메일들을 담아 큰 줄기와 디테일을 함께 잡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상현실 역사의 산 증인들이 인터뷰를 통해 전해주는 생생한 인사이트를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지 상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은 누구보다 행복하게 돈을 벌 수 있다!”

머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공의 법칙은 ‘열심히 일하는 것’과 ‘희생’이다. 미래의 성공을 위해 남들보다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고, 더 일찍 일어난다. 그런 사람들은 소중한 사람과의 시간, 잠자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하는 데 사용한다. 은퇴한 후의 안락한 삶을 위해 자신의 현재와 젊음을 희생하는 것이다. 롭 무어는 5만 파운드의 빚더미를 안고 파산 직전, 3년 만에 백만장자로 거듭나면서 부를 끌어당기는 메커니즘을 직접 경험하고, 억만장자와 성공한 기업가들을 수없이 만나며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핵심 요소를 연구했다. 

그는 <머니>에서 어떤 생각과 태도가 당신이 이룰 수 있는 부를 막고 있는지 파헤치고, 부와 돈에 대한 편견을 뒤집는다. 나아가 부의 정의, 목적, 역사, 흐름, 시스템, 자연·경제적 법칙을 알고 ‘가장 빨리, 현실적인 시간 안에 부를 증식시키는’ 모든 방법을 공개한다.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인가

사업을 한다는 것


소프트뱅크 손정의와 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회장이 ‘인생 바이블’로 꼽는 책이 있다. 일본 산업계의 두 거물은 입을 모아 그 책의 주인공을 동경하는 마음으로 각자의 사업을 일으킬 꿈을 꿨다고 말한다. 

이 책은 손정의와 야나이 다다시를 비롯해 수많은 경영자들에게 영감을 준 레이 크록의 자서전이다. 훌륭한 사업가는 많지만 우리 삶의 방식까지 변화시켰다고 말할 수 있는 사업가는 많지 않다. 미국 벤처 정신의 상징이자 타임지 선정 ‘20세기 미국인의 삶의 방식을 바꾼 인물’ 레이 크록. 그가 말하는 ‘기업가 정신, 새로운 사업을 개척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에서 레이 크록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보석처럼 빛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레이 크록의 기업가정신은 많은 동료 및 후배 경영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

초격차


많은 사람이 궁금해했다. 도대체 삼성의 초격차 전략의 실체가 무엇인지. 삼성전자를 세계 1위로 만든 권오현 회장의 리더십에 어떤 비결이 숨겨져 있는지. 이 책은 삼성전자의 초격차 전락뿐만 아니라 권오현 회장이 조직의 시스템을 만들고 진두지휘하면서 발휘한 리더십의 진면목을 명쾌하게 보여준다. 

저자가 서두에서 밝히고 있듯 이 책은 경영 이론이나 리더십을 다루는 학문 서적이 아니라 실제 경험을 담은 생생한 경영 현장의 기록이자 CEO부터 임원, 중간관리자, 신입사원에 이르기까지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비유적으로 쓴 책이다. 또한, 지금까지 철저히 베일에 싸여 있다고 여겨져 온 삼성 내부 인사 그것도 삼성전자의 실질적 리더 권오현 회장이 자신의 33년 노하우를 집약해 세상에 내놓았다는 점만으로도 매우 특별하고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