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도어, 래리 페이지 지음, 세종서적,
388쪽, 1만 9천 원.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혁신에 알맞은 목표 달성 방식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에서 목표(Objectives)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 내린다. 핵심 결과(Key Results)는 목표가 달성됐는지 판단하기 위한 지표다. 존 도어는 OKR을 전파한 인물로, 벤처투자 업계의 워런 버핏으로 통한다. 그는 1999년, 아이디어만 있던 구글에 1,180만 달러를 투자해서 천문학적인 성공을 거둬들인 것으로 유명한데, 당시 경영을 모르던 구글 창립자들에게 OKR을 전해줬다. 그가 말한 대로 “아이디어는 쉽고, 중요한 것은 실행”이었기 때문인데, OKR은 이미 인텔에서 검증된 시스템이었다. 이 책은 OKR을 널리 전파해온 존 도어가 쓴 ‘OKR의 교과서’라 부를 만하다. 구글, 유튜브, 어도비, 인튜이트 등 다양한 기업 사례부터 비영리재단, 사회운동까지 구체적인 사례를 담았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매뉴얼과 함께 세계적인 기업 대표들의 OKR 적용담이 눈에 띈다.


박서인 지음, SISO,
184쪽, 1만 3천 5백 원.

돈 되는 방구석 1인 창업 

무점포, 소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당장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에는 1인 창업의 기본부터 포지셔닝, 사장의 조건, 브랜딩의 법칙까지 모든 것이 담겼다. 저자는 한때 디저트 카페를 개업했다가 쫄딱 망한 전력이 있다. 손대는 사업마다 망해서 정리한 사업만도 수두룩하다. 밑바닥을 치고서 도망치고 싶던 어느 날 관점을 바꿨다.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창업 컨설턴트가 되기로 한 것. 경험과 지식을 팔았기에 초기 자본금은 거의 0원에 수렴했다. 흔히 창업의 가장 큰 걸 림돌로 자본을 꼽는다. 까딱하면 목돈을 날릴지 모른다는 주변의 우려에 창업 결심이 쉽지 않다. 그런 사람이라면 저자의 말에 귀 기울여 보자. 방구석에서 시작 는 1인 창업의 장점은 무궁무진하다. 언제든 작게라도 시작하면, 적은 리스크로 확 실한 수익,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다.


하세가와 가쓰야 지음, 호이테북스,
416쪽, 2만 2천 원.

스타트업 101

최고의 스타트업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다

이 책은 오히려 ‘창업이나 창업가정신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그는 대학에서 스타트업 강의를 가르치고 배워야 할 이유로 다가올 미래에는 누구라도 창업이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 옵션 중 하나가 된다며,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언젠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발견했을 때, 창업이라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창시절부터 창 업가정신이나 비즈니스 기초 지식을 익혀 둬야 합니다. 나아가 이 책은 학창시절에 창업이나 창업가정신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도 없이 취업한 대다수의 직장인들에 게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가올 미래에는 창업을 커리어의 선택지로서 누구나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앤 밀튼버그 지음, 유엑스리뷰,
224쪽, 2만 5천 원.

스타트업 브랜딩의 기술

창업가를 위한 실전 브랜드 개발

이 책은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경영하고 있는 창업가를 위해 브랜드 개발 과정을 실용적이고 꼭 필요한 방법들 위주로 차근차근 알려주며, 빠르고 쉽게 직접 브랜딩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거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면,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널리 퍼뜨리고 싶거나 한 분야에서 리더로 자리 잡고 싶다면, 브랜드 전략가처럼 생각하고 브랜딩을 이 끌어야 한다. 브랜드 교육 전문가인 저자가 제시하는 검증된 프로세스에 따라 아이 디어를 내고, 시도하고, 테스트해보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명료하고 매력적인 브랜 드를 구축하고 고유한 브랜드 경험을 개발하고, 결과적으로는 고객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