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 TBT(공동대표 이람, 임정욱)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2020년 모태펀드 1차 출자사업’의 창업 초기 부문 위탁운용사로 선정돼 총 300억 규모의 ‘오픈이노베이션 투자조합’을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모태펀드 출자사업은 중기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교육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 등 8개 부처가 함께 1조 841억 원을 출자해 81개 펀드 2조 4,798억 원 규모로 조성되며, 운영 주체는 중기부 산하기관인 한국벤처투자다.

이번 펀드는 120억 원의 출자금과 180억 원의 모태펀드 출자를 받아 총 300억 원 규모로 운영되며 부제는 ‘포스트코로나 펀드’다. 코로나 이후 나타난 언택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등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절히 내놓아 성장하는 초기 스타트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목표다. TBT 포스트코로나 펀드의 투자기간은 총 4년이며, 존속기간은 8년으로 출자금의 60% 이상을 창업초기기업에 투자한다.

투자 분야로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SaaS(소프트웨어서비스)스타트업, 코로나 이후 변화된 사람들의 의식주·이동·교육·오락 등 새로운 생활 습관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내놓는 원격교육∙오락, 생필품 관련 스타트업, 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지키는 K-바이오 기업, 포스트코로나 관련 제조 혁신회사,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변화에 소외될 사람들을 위한 소셜기업 등이 있다.

TBT 임정욱 공동대표는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한 지난 몇 달간 10년 걸려 일어날 변화가 단숨에 일어났다”며 “위기 속에 세상을 바꾸는 기업이 더 많이 나오는 만큼 TBT는 포스트코로나 스타트업에 빠르게 투자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김신우 기자] new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