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토스인증서 보급 총판계약,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 대상 영업력 확대
2018년 말 수협은행 시작으로, 올해 삼성화재, 더케이손보 등 잇달아 토스인증서 채택

토스인증서 발급이 1,100만 건을 돌파했다. (출처: 비바리퍼블리카)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오늘 한국전자인증(대표 신홍식)과 인증서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인증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한국전자인증은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 등 인증서가 필요한 기관에 토스인증서를 공급하는 역할을 맡게된다. 토스는 그 동안 제휴 금융사 중심으로 펼쳐오던 인증서 사업의 범위를 크게 확장하게 됐다. 

토스는 2018년 11월 수협은행에 인증서 발급을 시작으로, 올해 들어 삼성화재, 더케이손보, KB생명등 대형 금융회사와 잇달아 계약을 맺고 해당 회사의 고객이 상품 가입시 토스인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월 현재 토스인증서를 도입한 금융사는 다섯 곳, 누적 발급 인증서는 1,100만건이다. 추가로 6월 중 2~3개 금융회사의 도입이 예정돼 있다.    

토스인증은 금융기관의 상품 가입시 별도의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지 않고 토스앱을 통해 지문 등 생체인증이나 PIN번호로 본인 인증을 간편하게 마칠 수 있는 서비스다. 금융사 입장에서 토스의 1,700만 고객을 잠재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고, 타 인증 대비 최소 단계로 구성 된 간편함 때문에 빠르게 사용이 늘고 있다.  

토스는 관련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와 사설인증서의 구분이 없어지더라도, 정부 및 금융기관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기관에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당분간 채택할 것으로 보고, 향후 동일 스펙의 인증서 기술을 통해 관련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토스 이승건 대표는 “인증서 사업에서도 토스의 앞선 정보기술(IT)력과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통해 개인 고객에게는 편리함을, 인증서 채택 기관에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김신우 기자] new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