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더위에 통기성 높은 마스크 수요 증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 더해진 마스크 인기 끌어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 펀딩 성공
대중교통·기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로 숨쉬기 편한 마스크에 대한 수요·공급 더욱 늘 것으로 보여

기온이 오르면서 숨 쉬기 편한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숨 쉬기 편하면서 비말 차단까지 가능한 마스크는 없을까?

이태원 클럽 발(發) n차 감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30일 기온이 28도까지 오를 것으로 예보되면서 숨쉬기 편한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 것으로 보인다. 오늘(26일)부터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승차 거부가 가능해지면서 관련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인 코리아필터(이하 KF)94, KF80 마스크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지만, 호흡이 불편하고, 얼굴에 땀이 차는 등 작지 않은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차단하면서 숨쉬기도 편한 마스크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숨 쉬기 편한 마스크를 선보이는 프로젝트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와디즈 펀딩에서 선보인 '나노필터 교체형 디톡스에어 아미마스크'. (출처: 와디즈 홈페이지 갈무리)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에서 26일 개시된 '나노필터 교체형 디톡스에어 아미마스크'는 펀딩 시작 단 몇 시간 만에 목표 금액의 104% 달성에 성공했다. 아이마스크는 전면부에는 메쉬 원단을 사용해 통기성을 높이고 내부는 쿨론원단으로 제작해 습기와 땀 배출이 용이하도록 만들었다. 세척해서 재사용 가능한 필터 타입으로 경제성도 높였다. 

아이마스크에서는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작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인 분진포집효율이 94.2%인 KSM 나노필터를 사용해 보건용인 KF94(94% 이상) 마스크와 유사한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다.

펀딩 참여자 송 모 씨는 “여름이 다가와서 마스크를 어떻게 쓰고 다닐지 고민이었는데, 딱 필요한 제품이 리워드로 나와서 펀딩했다”며 “펀딩 스토리에 나와 있는 것처럼 착용하기 편하고, 기능도 좋으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 같다”는 기대평을 남기기도 했다. 

와디즈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던 시기, 시중에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와디즈에서 개시된 몇몇 마스크 관련 프로젝트들이 서포터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며 “그 이후로도 마스크 관련 프로젝트는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와디즈 펀딩 특성상 시중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일반 마스크가 아닌 기능 개선이나 디자인 요소, 스포츠 기능 등이 가미된 새로운 형태의 마스크를 선보이면서 대중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지난 3월 6억 원을 넘게 모집한 '아이돈케어 세컨드 스킨 마스크'의 경우, 필터 교체형으로 디자인적인 요소를 반영하고 기존 마스크의 김서림이나 불편한 요소를 개선해 큰 호응을 얻었다”며 “앞으로도 마스크 관련 프로젝트는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모금액 134% 달성에 성공한 텀블벅 (출처: 텀블벅 홈페이지 갈무리)
모금액 134% 달성에 성공한 텀블벅 (출처: 텀블벅 홈페이지 갈무리)

또 다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서도 숨쉬기 편한 마스크를 선보인 프로젝트들이 연이어 성공하고 있다. 텀블벅 관계자는 “'필터교체형 바른소창마스크', '차칸입체마스크 필터교체형+200원대 헤파필터' 두 프로젝트는 소창 면을 활용하거나 고밀도 면에 헤파필터를 추가하는 등 시중에 유통되는 마스크와는 다른 특이사항이 있어 펀딩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래도 일반적인 마스크의 경우 오래 착용하고 있다 보면 숨쉬기 어려운 불편함이 있지만, 면으로 제작하면 앞서 언급한 문제에서 자유롭고, 또 시중에 판매되는 마스크와 소재의 차별성을 가지면서 더욱 큰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나루마스크의 봄·여름용 마스크 F1S. (출처: 나루씨이엠)

스포츠 마스크 전문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여름용 마스크를 선보이고 있다. 2002년 설립된 벤처기업인 나루씨이엠의 스포츠 마스크 전문 브랜드 나루마스크는 지난 20일 봄·여름용 마스크 F1S를 출시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 물질을 막아주는 면에 운동 중에도 편하게 호흡할 수 있고, 벌레까지 막아주는 메쉬면을 더해 제작됐으며, 자외선 차단 기능도 갖추고 있다. 젊은 층 사이에서 홀로 등산을 즐기는 일명 '혼산족'이 늘면서 야외 활동에 적합한 마스크를 찾는 이들 역시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덴탈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이처럼 메쉬·면 소재 마스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가장 많은 수요 증가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은 덴탈마스크다. KF80과 비슷한 비말 차단 효과를 보이면서 비교적 얇고 가볍기 때문에 착용 시 호흡이 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정부는 덴탈마스크 생산량을 백만 개까지 늘리고, 수입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내 주요 오픈마켓인 위메프, 티몬, 11번가 등에서도 수일 째 덴탈마스크가 검색어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11번가 관계자는 “마스크 전체 판매량이 5월 들어 전달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며 “마스크 카테고리에 덴탈마스크, 메쉬·인견 소재 마스크 등이 포함돼 있는 만큼 통기성이 좋은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마스크 전체 수요 역시 증가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날씨가 더워지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고 있고,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화도 시행되면서 마스크를 찾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 같다”며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면서 마스크에 대한 수요 역시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가수 유노윤호는 지난 3월 마스크 디자인 특허를 출원했다. (출처: 특허청 사회관계망 서비스 갈무리)

이 외에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마스크들이 주목받고 있다. 한 업체에서는 KF94 마스크에 에어 밸브를 부착해 장시간 착용에도 호흡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만들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열정 만수르'로 알려진 동방신기 멤버 가수 유노윤호 역시 기발한 아이디어가 더해진 마스크로 디자인 특허를 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지난 3월 26일 특허청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유노윤호가 본명인 정윤호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마스크 디자인 특허를 출원한 사실을 알렸다.

27일부터는 모든 국제선과 국내선 비행기 내에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시작되면서 숨쉬기 편한 마스크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