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파워인터뷰

김영록 전남도지사. (출처 전라남도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펜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전국 최하위 수준의 확진자 수를 기록하며 ‘청정 지역’을 사수하고 있는 전라남도(이하 전남도)는 그린 뉴딜을 선도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린 뉴딜이 국정 핵심 과제로 떠오르기 전부터 그린 뉴딜과 맥을 같이 하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정책을 시행해온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인터뷰에 그린 뉴딜에 대한 해법이 담겨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과감하고 선제적인 방역 조치 시행


전남도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청정지역’이라는 명성을 굳혔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고 있습니까?

미증유의 상황에서 전남도는 말 그대로 '청정 지역'을 사수했습니다. 10만 명당 발생률이 1.07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습니다. 그러나 절대적인 숫자만 낮은 것은 아닙니다. 지역사회 집단감염이나 해외 입국자 확산 사례도 전무하며, 아직까지 2·3차 감염 사례가 단 1건도 없습니다.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고, 감염병 전문병원 등의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상황에서 이뤄낸 값진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도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정부의 조치보다 과감하고 선제적인 방역 조치를 취해 왔습니다.

지역 간 이동을 통한 초기 발생은 어쩔 수 없더라도, 그 이상의 지역사회 전파 발생을 막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지침에 명시된 범위보다 접촉자를 더 넓게 판단해 모든 감염 우려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무증상 감염이 많은 코로나19 특성을 고려해, 모든 자가격리자에 대해 격리 해제 전 진단검사를 실시해 '음성' 판정 후 격리를 해제하고 있습니다.

감염에 취약한 노인, 장애인,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생활시설에 대해서는 코호트 수준의 특별관리를 진행했습니다. 도 전체 집단생활시설 578개소에 대해 실시한 간부공무원 1:1 전담제를 추진해 꼼꼼하고 세밀한 방역을 추진했습니다. 해외입국자에 대해서도 정부보다 한 달 이상 빠르게 전수검진을 실시해 해외입국자 환자의 확산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감하고 선제적인 방역 조치들이 코로나 ‘청청 지역’ 사수에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코로나19 사태를 잘 이겨내고 있는 전남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준비해 나갈 계획인지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들이 우리 사회를 새롭게 주도하게 되면서, 산업 분야를 비롯해 보건·관광·농수산업 등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분야가 변화할 것입니다. 생활 속 거리 두기, 원격(재택)근무, 자가격리 등 비대면(언택트), 온라인 중심 환경이 우리 생활 곳곳에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먼저, 산업 분야는 비대면, 온라인 중심의 디지털 경제로의 진입이 급속히 가속화되고, 글로벌 가치사슬(GVC) 보다 자국 가치사슬 중심의 제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산업이 신산업으로 급부상하고 리쇼어링(해외 이전 기업의 국내 복귀) 현상이 도래할 것입니다.

보건의료 분야는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공포와 대응책에 대한 필요성이 확산되면서 의료시설과 인력 확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입니다. 특히,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방의 의료격차 해소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농수산 분야에서도 비대면 접촉 소비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조리·가공식품·간편식 등을 이용하는 음식문화 변화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입니다. 관광 분야는 당분간 해외여행보다 국내여행 선호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절차와 관행은 더이상 통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도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경제 활성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보고, 전남판 뉴딜 등 다양한 정책을 구상·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남판 뉴딜은 정부와 함께 포스트 코로나를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전남도의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 결과물입니다.

비대면 산업 육성과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를 위해 산업단지, 교통망 등 기반시설에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화하는 등 미래전략산업 기반을 확충할 것입니다. 또 바이오•에너지•이차전지 등 첨단제조업 분야 한국 기업의 유턴과 해외기업 유치를 위해 대규모 투자기업 지원제도를 강화해 ‘전남도의 산업지도’를 바꿔나가겠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방역이 곧 경제


문재인 대통령 역시 ‘한국판 뉴딜에 국가의 미래를 걸겠다’고 천명했습니다. 정부 정책과는 어떻게 발맞춰나갈 예정인가요?

대통령께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와 새로운 도약을 담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정부에서도코로나19 국난 극복과 선도형 경제기반 구축을 위해 한국판 뉴딜 등 3대 핵심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도에서도 ‘방역이 곧 경제’라는 인식으로 철저한 방역을 추진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 추진을 위해 도지사부터 발 벗고 나서서 정부와 적극 소통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해 선제적으로 마련한 전남판 뉴딜을 적극 추진하고, 지역 발전을 견인할 핵심 현안들을 해결해 현재의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전남도의 제2의 도약을 이뤄나가겠습니다. 7월 중 발표 예정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 추진 과제’에 전남판 뉴딜(23건, 2조 9천여억 원)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정부의 부분별 후속 대책도 신속하게 입수해 실행력이 담보된 대응계획을 수립해 집중해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우리 도의 핵심 현안에 대해서도 정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과 응급·중증질환 등 필수 의료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지역 공공의료 기반 강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전남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감염병 대응을 위해 ‘전남권 의과대학 설립’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것입니다. 도민들의 의지와 염원을 모아 ‘차세대 대형 원형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 등 대형 국책 연구시설 유치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전남도에서 중점적으로 계획 중인 사업 중, 특히 그린 뉴딜 관련 사업이 눈에 띕니다. 그린 뉴딜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봅니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위기 극복과 기후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돌파구로 그린 뉴딜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린 뉴딜은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화석에너지 중심인 현재의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전환해 저탄소 경제구조를 구축하고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정책입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린 뉴딜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그만큼 기후변화에 의한 인류의 미래상이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선진국 간에는 이미 그린 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해 승자로 올라서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과 에너지 분야가 융합되면서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 기술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관련 새로운 산업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20%까지 확대 보급하고 향후 석탄화력발전 등 화석연료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여 탈 탄소화 등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도에서도 에너지 자립마을 등 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를 30%까지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도가 비교우위에 있는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신산업 육성, 환경친화적 일자리 창출, 순환경제 중심의 성장전략을 융합한 ‘전남판 그린 뉴딜’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그린 뉴딜은 기존에 전남도에서 추진하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와도 유사점이 많아 보이는데,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의 지향점을 들려주십시오.

전남도에서는 지난해 7월 대통령과 도민들을 모시고, 새로운 천년을 이끌어갈 미래 비전으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를 제시하고, 도정 역점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는 섬과 바다, 황금 들녘, 하늘, 바람 등 우리 도가 가지고 있는 뛰어난 청정 자원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미래성장 동력을 만드는 전남도의 새로운 혁신 성장전략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 지역의 청정한 자연환경, 유구한 역사문화 등을 조화롭게 잘 활용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 시스템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는 총 6가지 프로젝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풍력에너지 등 청정에너지를 활용해 글로벌 에너지신산업 수도를 선도할 ‘블루 에너지’와 남해안의 수려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신성장 관광벨트로 만드는 ‘블루 투어’, 그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드론, e-모빌리티 사업을 일컫는 ‘블루 트랜스포트’ 등입니다. 환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말하는 그린 뉴딜과 유사점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 도가 선제적으로 준비해온 만큼, 향후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춰 나간다면 이를 통해 도의 제2의 도약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풍부한 블루 에너지 자원과 전남판 그린 뉴딜 접목시킬 것”


‘전남판 그린 뉴딜’의 상세한 계획이 궁금합니다.

전남도에서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를 기본으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관련 사업을 발굴•확장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해 전남판 그린 뉴딜로 체계화했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그린 뉴딜 허브, 전남’ 기반 위에 서부권에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확보를 위해 ‘국민주주 해상풍력 기가(GIGA)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우리 도의 해상풍력 잠재량은 12.4기가와트(GW)로 전국의 37.3%를 차지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비교우위의 자원을 바탕으로 민간투자를 통한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해 풍력시장 창출과 친환경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풍력발전기 부속품을 조립할 배후단지와 해상운송을 지원할 지원 부두 등 국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초대형 풍력 실증 기반도 만들어 국내 풍력 발전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신안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해상풍력 전용항만 조성 ▲그린수소 생산 및 공급기지 구축 ▲해상풍력 활성화 특별법 제정 건의 등 14개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부권에는 그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K-드론 혁신벨트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2개의 국가 산업단지와 3대(화학, 금속, 세라믹) 소재 산업인프라를 적극 활용, 수소산업, 이차전지산업, 드론산업 등을 집중 유치·육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개인비행체(PAV) 특화 생산단지와 종합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이차전지 소재·부품 집적화 단지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광양항에 수소 전용항만을 구축하고, 수소활용 연료전지 소재·부품 전용 산업단지도 조성해 전남형 미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개인비행체 특화 생산단지 조성, 이차전지 소재•부품 집적화 단지 조성, 광양항 수소 전용항만 구축, 드론 규제자유특구 및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 건의 등 14개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풍부한 블루 에너지 자원과 전남판 그린 뉴딜을 접목시켜 대형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하는 등 한국판 그린 뉴딜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6월 4일에는 정부에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 필요성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이 왜 필요하다고 봅니까?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이 갑자기 제기된 것은 아닙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대한 최초의 구상 과정에서 전문가들은 2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으나, 정부 검토 과정에서 예산상의 이유로 1기로 축소됐습니다. 포항에서 2대를 보유하고 있는 방사광가속기는 현재 연구 수요의 50%만 수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충청북도 청주에 신규 가속기가 생기더라도 현재 수준의 수요밖에 충족할 수 없습니다. 신기술 개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가운데 에너지·배터리·미래자동차 등 10년, 20년 후 미래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추가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이번에 청주에 설치될 방사광가속기는 산업 활용에 특화된 중형 가속기로 기초과학 연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확장성에 한계가 있는 오창의 중형가속기 외에 6기가전자볼트(GeV)급 대형 방사광가속기를 호남권에 추가로 구축한다면 기초 과학연구는 물론 에너지 신소재, 반도체 등의 산업 육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등 세계적인 선진국에서도 6기가전자볼트급 대형 방사광가속기를 적극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가속기는 충청권 2개, 영남권 4개로 두 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연구개발(R&D) 투자액의 85% 이상, 시설·장비 투자 49.4%가 수도권과 충청권에 편중돼 있습니다.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으로 호남권을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한다면 충청권, 영남권과 함께 국가과학기술의 삼각축을 완성하면서 과학기술 분야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에너지 특화 공과대학을 목표로 설립 중인 한전공과대학교 및 지역 대학들과 연계해 호남권에 미래 첨단산업을 육성해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전남도에서는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정부에 적극 주장하고, 나주에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유치해 호남을 미래 첨단산업 중심지로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2019년 7월 12일 진행된 전라남도 블루이코노믹 비전 선포식에서의 김영록 전남도지사. (출처: 전라남도청)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제21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김 지사는 전라남도 목포시 부시장을 지냈다. 제 18·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됐으며, 민주당 원내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를 거쳐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역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