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멧 시장 세계 1위 기업의 NO.1 공장, 홍진HJC 베트남 공장
풀라인 생산시스템에 우수한 인적자원 겸비
홍진HJC(대표 홍완기 회장)는 오토바이용 헬멧 분야 세계 1위 기업이다. 1971년 오토바이용 헬멧 부품으로 시작해 46년간 외길을 이어오고 있으며 생산 품목을 바이시클과 스포츠용 헬멧으로 확대해 전 세계 헬멧 시장을 석권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이 착용하는 헬멧도 홍진HJC가 제공한다.
한국M&A협회 베트남 시찰단이 방문한 홍진HJC의 베트남 공장은 홍진이 보유하고 있는 3개 공장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수출비중도 가장 높다. 특히 1,000여 명에 이르는 대규모 현지 고용창출과 베트남에 한국의 가치와 문화를 전달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00만개 이상 수출하는 글로벌 전진 기지
홍진HJC 베트남공장은 2007년 법인을 설립하고 2008년에 공장(대지 1만5,000평, 건물 7,500평)을 완공하여 저가 제품부터 고가 제품까지 모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한국인은 신지선 법인장 아래 팀장급 1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베트남 현지 근로자는 1,000여명이다. 베트남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90% 이상을 수출(수출비중 : 미국을 포함한 중남미 50%, 유럽 15%, 아시아 35%)하고 있으며 베트남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현지 기후에 맞는 반모 스타일 헬멧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 공장에서는 2008년 공장 설립 후 30만개 생산을 시작으로 2016년 90만개를 생산했으며, 올해 130만개 생산 및 100만개 이상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진HJC는 안정된 생산기지 확보, 가격경쟁력 확보, 베트남 및 동남아시장 개척을 위해 베트남 공장을 설립했다. 베트남 공장에서는 성형단계부터 도장, 조립, 출고, 규격테스트 등 개발을 제외한 모든 공정이 진행되는 풀라인 체계를 갖추고 있다.
베트남 공장의 장점은 풀라인업 이외에 우수한 인적자원에 있다. 근무 인력의 평균 연령은 28세, 95%이상이 고졸 이상의 학력 소지자여서 높은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HJC” 자체 브랜드 고집이 일궈낸 세계 1위
홍진HJC는 1971년 홍진기업으로 창립하여 급변하는 기술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오토바이 헬멧이라는 단일 제품과 “HJC” 브랜드로 세계 헬멧 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92년 전 세계 오토바이 헬멧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이래 현재까지 이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세계 각국에서 요구하는 안전 규격을 모두 통과한 우수한 품질과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가격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홍진HJC는 전 세계 60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수출비중이 98%에 이르는 수출 강소 기업이다.
최근 3개년 평균 매출액 900억 원에 해외 공장을 포함하여 1,500명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본사는 기술 및 R&D에 힘쓰며, 고가 제품은 본사(연 25만개 생산)에서 생산하고 중저가는 중국 공장(연 50만개 생산) 및 베트남 공장(연 100만개 생산)에서 생산해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다.
홍진HJC는 지난 45년간의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 뿐 아니라 사업 초기부터 OEM과 같은 매출과 이익을 늘리기 쉬운 방법을 거부하고, 오직 ‘MADE IN KOREA’, ‘HJC’라는 자체 브랜드만을 고집해 왔다. 1986년 ‘HJC’라는 자체 브랜드로 미국시장에 진출을 시작하였고, 미국시장 판매를 위한 안전 규격인 ‘DOT’, ‘SNELL’ 인증을 획득하였다. 1992년 북미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후 현재까지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미국 안전 규격 뿐 만 아니라 전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기 위한 각 국 고유의 안전 규격을 모두 획득하여 품질에서도 인정받는 제품으로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홍진HJC가 전 세계적으로 취득한 대표적 세계 안전 규격 인증을 보면 DOT(미국 연방 교통성)헬멧 규격 인증, JIJ(일본 공업규격 표시), TUV ISO 900(유럽 교통법)인증, SNELL M2015 인증 등으로 세계 최고의 헬멧임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홍진HJC는 다른 우수한 경쟁 회사도 보유하지 못한 전 제품 생산 라인 업을 구축하고 있다. 다품종 제품군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의 만족을 추구하고, 제품 품질에 따라 판매 단가를 유동적으로 책정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미국 지사와 유럽 법인 그리고 최근에는 베트남 판매 법인이 설립되어 소비자와 본사 그리고 각 생산 공장과의 의사소통, 품질 문제의 조기 대응, 미래 개발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역할을 담당하여 세계 최고의 제품 판매력을 유지하고 있다.
사원 중심 경영으로 최고의 복지제도 갖춰
홍진HJC는 현재 본사, 미국, 유럽, 중국 공장, 베트남 공장 등 1,500명이 넘는 가족이 근무하고 있다. 각 국의 직원들의 문화와 가치관이 다르고 기술력에 차이가 있고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재원 업무 순환, 보직 순환, 해외 연수생 제도 운영,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 해외법인 탐방과 현지 직원의 중간 관리자 양성을 위한 한국 본사 연수 제도를 운영하는 등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홍완기 회장은 초창기 서울을 기반으로 하다가 사업 확장을 위해 현재의 용인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직원의 소중함을 체험했다. 먼 출퇴근길 등 희생을 감수하면서 함께하는 직원들을 보면서 이에 대한 보답으로 각종 복지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내 어린이집 운영, 자녀학자금 지원, 사원기숙사 운영, 사원주택 지원(총 25세대), 주택마련자금 지원, 통근버스 운영, 해외 연수 지원, 사내 체육시설 운영, 회사 콘도 지원, 가족 동반 해외여행 지원 등 많은 복지 혜택과 함께 무엇보다도 매년 이익금의 10% 이상을 이익 성과급으로 지급한다.
또한 홍진HJC는 지역 나눔 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전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장애인 단체 후원 및 봉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사내 동호회를 통해서도 정기적인 후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연말에는 소외받는 가정과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기부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용인시청과 소방서와 연계하여 독거노인 등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소화기 등 소방 물품을 지원하고, ‘사랑의 열차 이어달리기’ 행사에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종합 스포츠헬멧 기업으로 도약할 것”
홍진HJC는 45년간의 축적된 오토바이 헬멧의 기술적 노하우를 접목하여 오토바이 헬멧 뿐만 아니라 Bicycle, Sky & Sports 헬멧 등 다양한 헬멧 제품 생
산을 통한 “종합스포츠 산업 도약을목표로 IT와 융합을 통한 헬멧 산업의 새로운 길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중국, 베트남 공장에서 연 175만개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고 2017년 매출은 약 1,000억 원이 목표다.
명실상부 세계적인 기술 기업, 작지만 강한 기업, 대한민국을 빛내고 우리 모두를 빛내는 기업, 부동의 “#1 IN THE WORLD”으로 성장하는 것이 홍진HJC의 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