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스타트업 276홀딩스, 동산담보 솔루션 전문기업 씨앤테크와 전략적 MOU 체결
AI 기반 신용평가 모델 고도화 계획 글로벌 생산 설비 관리 및 원자재 선공급 사업 공동 추진
[스타트업투데이] 핀테크 스타트업 276홀딩스(대표 신인근)가 동산담보 솔루션 전문기업 씨앤테크(대표 김기덕)와 지난 25일 신라호텔 영빈관 주한 룩셈부르크 대사관 초청 행사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 간의 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모델 공동 개발 ▲B2B 구매자금 유통 솔루션 공동 마케팅 ▲베트남 등 해외 금융시장 공동 진출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협력 관계의 출발점이다.
양사는 씨앤테크의 동산담보 자산 데이터 에셋프로(AssetPro)와 276홀딩스의 매출채권 기반 거래 데이터를 접목한 머신러닝 신용평가 모델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이는 기존 금융기관의 평가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대안 신용평가 솔루션이다. 276홀딩스의 플로우스코어 시스템 고도화에 실질적인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씨앤테크가 보유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276홀딩스의 생산 원자재 선공급 서비스 플로우페이를 소개하고, 동산담보 기반 고객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돕기 위한 공동 마케팅도 병행할 예정이다.
276홀딩스는 신한퓨처스랩 베트남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현지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씨앤테크와의 협력을 통해 신한베트남은행 대상 공동 제안을 추진한다. 또 동남아 현지 파트너십 연계를 통한 사업화 논의, 룩셈부르크 정부 및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동 제안서 제출도 계획하고 있다.
276홀딩스 신인근 대표는 “이번 협약은 금융 사각지대의 중소기업을 위한 정교한 신용평가 체계와 자금 유통 구조 혁신의 기반이 될 것”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베트남, 룩셈부르크 등 해외 시장까지 공동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씨앤테크 김기덕 대표는 “씨앤테크가 보유한 동산담보 자산 정보와 276홀딩스의 거래 데이터가 결합되면 그 자체로 매우 신뢰도 높은 신용평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씨앤테크는 단순한 기술 교류를 넘어 국내∙외 기업들의 자금 접근성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함께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MOU 체결은 데이터 기반 핀테크 서비스의 정밀도 향상과 글로벌 유통 기반 금융시장 개척이라는 양사의 비전이 맞닿은 결과다. 향후 후속 기술 교류 및 공동 상품 개발 등 다각적인 협력이 예상된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