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부동산-세무 관련 원스톱 토탈 서비스 제공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융복합 산업이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춘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 회계법인이 있다. 본연의 회계 업무에 충실하면서도 고객의 니즈에 맞는 부동산-세무 관련 원스톱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명회계법인이 그 주인공이다. 선명회계법인은 부동산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통해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에 <스타트업4>는 선명회계법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이 무엇인지 집중 조명해봤다.

 

1995년 ‘선명회계사무소’로 출발 알려

1995년 선명회계사무소로 첫걸음을 뗀 선명회계법인은 회계 및 세무자문, 경영자문 업무를 수행하는 중소·중견기업 전문 회계법인이다. 1999년부터 기업의 회계 및 세무전문가인 공인회계사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01년에는 법인을 설립했다.

경영자문 업무를 통해 중소기업 전문 회계법인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선명회계법인. 현재는 공인회계사의 본연의 업무인 주식회사에 대한 회계감사, 세무자문, 기업진단과 함께 부동산 관련 사업 또한 진행하고 있다. 회계법인으로써 쌓은 전문지식과 함께 그동안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특화된 업무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세 가지 분야에 특화된 ‘선명회계법인’

선명회계법인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조세 불복’ 업무다. 조세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회계사들이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다른 회계법인에서는 대부분 기본적인 회계 업무만 수행하는 반면, 선명회계법인은 부동산 관련 사안과 M&A 등을 주간하고 자문하는 업무인 IB에에 특화된 보기 드문 One-firm 형태를 갖추며, 회계의 질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벤처 기업 인큐베이팅에도 전문성을 보이며 높은 수준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 번째로는 부동산 관련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부동산개발과 부동산운용사업에 대한 종합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 현재까지 300여 개 이상의 부동산개발사업과 관련된 회계, 조세에 대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roject Management, 사업 관리)를 했다. 부동산을 소유한 기업이나 개인 자산가에 대한 효율적 자산관리업무를 위한 자문과 함께 부동산개발과 운영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부동산 금융 업무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기업 경영과 컨설팅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의 설립에서 청산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업금융, 인수합병, 구조조정, 기업분할 등 각 업무에 대한 전문인력 비치와 함께 외부전문업체와의 전략적 업무제휴를 통해 복잡한 기업환경에 적합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준 높은 원스톱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선명회계법인의 매력이다. 회계사, 세무전문가, 부동산컨설턴트, 전직 벤처 캐피탈 리스트, 기업구조조정·기업금융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담당 팀에서 자문 업무를 맡고 있다.

한편, 2020년부터는 공인회계사가 40명 이상인 회계법인만 상장회사 외부감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감사인 등록제'가 시행될 예정이다. ‘감사인 등록제’를 통해 부실 감사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은 일부 회계법인의 부실 감사가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명회계법인은 부실 감사와는 거리가 먼 수준 높은 회계 업무 역량을 보여주는 회계법인이란 평판이 지배적이다.

 

부동산 사업과의 융복합 돋보여

선명회계법인이 다른 회계법인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강점은 바로 ‘부동산 자문’ 분야다. 관행적인 경직성과 불투명성으로 인해 선진화와 글로벌화가 어려웠던 국내 부동산 산업은 최근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해외부동산업체의 국내 부동산시장 지배력 확대 및 부동산 관련 법 제도의 광범위한 변화로 인한 것.

선명회계법인은 이러한 부동산 산업이 맞이한 격동의 시대에 고객들이 직면할 수 있는 불가피한 문제들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동산 개발, 분양, 자산관리, 부동산 금융, 부동산 관련 법률 및 세무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 걸친 최상의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뷰

“선명회계법인 구성원들과 한 곳 바라보고파”

부동산 상권분석의 1인자 ‘이왕건 선명회계법인 부대표’ 인터뷰

이왕건 선명회계법인 부대표 (출처: 선명회계법인)
이왕건 선명회계법인 부대표 (출처: 선명회계법인)

이왕건 선명회계법인 부대표는 자칭타칭 부동산 상권분석의 ‘1인자’로 불린다. 그동안 쌓아온 부동산 관련 경험과 지식을 선명회계법인에서 풀어내고 있는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자.

 

Q. 선명회계법인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시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선명회계법인과 관계되는 회원사, 개발협회, 대상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을 타깃으로 하는 서비스 중에는 부동산 분야가 있습니다. 부동산 분야에 대해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가이드 및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원관리를 통해 선명회계법인과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심의 서비스는 추후에 비즈니스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관계 회원사, 모임, 협회에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면 회계법인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비즈니스로도 연결될 수 있는 큰 그림들을 그릴 수 있습니다. 부동산 ‘비즈니스 유닛(이하 비유)’이라고 부르는 하나의 유닛으로 사업부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회계법인의 기본적인 기능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부동산 분야의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이런 서비스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회계법인과는 다르게 다양한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Q. 선명회계법인의 주요 추진 사업은 무엇이 있습니까?

올해 부동산 비유는 3가지 목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선 종합부동산 회사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합니다. 기존 부동산 사업부의 개념을 더 체계화하고, 시스템화할 수 있는 기능을 구축했습니다.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부동산(경매, 등기, 사업성 검토 기능) 전문가들이 모였는데, 매주 화요일 부동산 관련 회의를 합니다. 월등한 실력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들에게 부동산 비유라는 놀이터를 만들어줌으로써 각자 전문적인 능력이 발휘될 수 있는 방향과 프로세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부동산 분야에 낯선 분들이 많기 때문에 부동산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특정 공간을 활용해 공개강좌를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관련 전문 강좌 업체, 기관과 업무 제휴를 맺어서 그들이 가진 자격을 우리가 공유하려고 합니다. 선명회계법인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원스톱 서비스 체인이 있습니다. 앞으로 부동산 경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선명회계법인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부동산 자산 관리 분야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획, 설계에서부터 임대, 분양, 관리, 이사, 청소까지 모두 해줄 수 있는 서비스망이 그것입니다. 부동산종합회사에 대한 롤을 내부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

 

Q. 선명회계법인 구성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선명회계법인에는 많은 구성원이 있습니다. 회계법인에서 왜 전문적이고 월등한 부동산 파트가 구성돼 있는지에 대한 큰 그림이 있습니다. 이 큰 그림이 구성원들과 공유되고, 그 그림을 구성원들이 한 시각으로 바라봤으면 합니다. 전문가들은 전문가답게 시스템을 보조하고, 지금까지는 각자 열심히 했다면, 이제는 한 지점을 바라보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선명회계법인에서 ‘세무다운 세무’ 처음 경험”

“선명회계법인에서 만나요!”...부동산 세무 전문 ‘박미혜 공인회계사’ 인터뷰

박미혜 선명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출처: 스타트업4)
박미혜 선명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출처: 스타트업4)

이제 7년 차에 접어든 박미혜 공인회계사는 선명회계법인에 입사해서야 ‘세무다운 세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계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능통한 그녀지만, ‘조세 불복’ 관련 업무는 선명회계법인에 들어와 처음 경험하고 있다. “숫자를 좋아한다”는 그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자.

 

Q. 공인회계사가 되고자 했던 이유가 무엇입니까?

꿈이 없는 상태에서 대학교 1, 2학년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중 교수님과 진로 면담을 하다가 제가 숫자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교수님께서 문과에서 숫자를 좋아하는 학생이 할 수 있는 직업 중 하나가 회계사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때부터 회계사를 준비했습니다. 재미있고 적성에 잘 맞을 것 같았습니다.

 

Q. 많은 회계법인 중 선명회계법인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 직장에서 퇴사를 결정하고, 어디를 갈까 깊은 고민을 했습니다. 회계사들은 보통 지인을 통해서 이직하거나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 내 구인게시판을 통해 이직합니다. 구인게시판을 통해 선명회계법인을 알게 됐고, 제가 그 당시에 관심 있었던 창업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회계법인이라 선택하게 됐습니다. 예전부터 창업과 관련해 전문 분야를 구축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회계·세무적 지식이 일반 직장인이나, 창업자들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어렵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에게 관련 정보를 쉽게 알리면서도 제 나름의 전문 분야를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회계법인이라고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Q. 선명회계법인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로는 창업과 관련해 1인 창업기업이나 창업가들에게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작년에 정부 지원책 중에는 ‘세무회계 바우처’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일정 요건을 충족한 창업 기업에게 세무회계수수료를 일정 금액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정부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은 사업을 크게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과 기업 대표를 연계해주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주 업무는 아니지만, 선명회계법인 내에서 회계감사, 법인세 세무조정 업무, 주택임대사업자 관련 세금 문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선명회계법인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부동산 관련 업무를 배워보고 싶다면 선명회계법인에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또 네트워킹돼 있는 법인들이 많아서 일반 회계법인 업무에서 확장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창업 분야에도 관심이 있다면 여러 창업 기업을 만나면서 창업 생태계에 대해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기본적인 회계감사, 세무업무를 하고 있어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왕건 선명회계법인 부대표

상업시설 기반 부동산 개발 관련 다수의 강의와 칼럼 연재, 방송 출연

‘과천지식정보타운 개발 프로젝트’ 사업단장

경매사 자격증 보유

 

박미혜 선명회계법인 공인회계사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제47회 공인회계사 시험 합격

서현회계법인(과거 서일회계법인)과 안진회계법인에서 각각 3년 근무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