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전망서 '2018 대한민국 트렌드' 나와


 

시장조사전문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은 매년 소비자들의 리서치 데이터를 분석해서, 트렌드 전망서 ‘대한민국 트렌드’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내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매년 반복되는 호기심으로 이 책을 집어 든 독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질문일 것이다. ‘2018 대한민국 트렌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미래기술의 변화나 경제 전망에서 찾지 않는다.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대중소비자들의 경험과 욕망이 가까운 미래를 전망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왜냐하면, 실제로 ‘미래’란 손에 잡히지도 않고, 실재하지 않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2018 대한민국 트렌드’에서는 ‘현재’를 살아가는 대중소비자들의 삶의 방식과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유에 집중한다. 만약, 이 책에서 미래에 대한 거대담론이나 기술변화, 경제전망을 기대하는 독자가 있다면 아쉽게도 그 답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전망서’를 표방하기는 하지만, 동시에 한계가 분명한 책이라는 것을 밝힌다. 하지만 내 주변 사람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은 현재의 대중적 삶을 이해하고 정리하며, 내년 이후의 그들의 행동을 전망하는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2018 대한민국 트렌드'에서는 6개의 주제인 ▲마음 가는 대로, 끌리는 대로. 경험을 확장하기, ▲전문가를 믿습니까? 검색결과를 믿습니까? 당신의 흔한 지식탐구생활, ▲나홀로, ‘충분히’ 그리고 ‘잘’산다, ▲공정성의 결핍과 정치성향 변화가 만들어내는 소비시장, ▲당신은 ‘정해진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까?, ▲서울과 도쿄, 두 도시 이야기 등을 통해 현재 소비자들의 경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