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벤츠에 탑재할 한국 스타트업 아이디어 뽑는다
중기부 사업화 지원 및 메르세데스 벤츠와의 협업 기회 제공

(출처: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공동으로 11일부터 3일간 EQ Future 전시장에서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을 개최한다. (출처: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공동으로 11일부터 3일간 EQ Future 전시장(서울 신사동)에서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을 개최한다. 

커넥티드카는 무선통신망을 기반으로 다른 차량이나 도로기반시설과 정보교환을 통해 교통 안전을 위한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며, 영화스트리밍, 뉴스정보 등 운전자 편의를 지원하는 미래차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의미한다.

‘커넥티드카 스타트업 해커톤’은 지난 10월 중기부와 독일 다임러가 자율주행 등 미래차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위해 합의한 내용이다. 

그동안 총 40개팀이 참가한 예선과 단계별 평가를 통해 최종 9개팀이 이번 해커톤에 참가했다.

최종 참가팀들은 벤츠의 인포테인먼트 플랫폼(MBUX)을 기반으로 48시간 동안 자율주행 운전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다. 

우승팀(최대 3개팀)에게는 해당 아이디어를 벤츠 차량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화 및 양산의 기회가 제공된다. 그 중 1개팀에게는 중기부장관상과 함께 별도의 사업화자금 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해커톤을 통해 국내의 역량 있는 스타트업은 해외 진출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메르세데스 벤츠는 커넥티드카 관련 신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다. 

중기부 김학도 차관은 “자율주행차의 출현으로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삶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며, “다양한 신서비스 개발이 예상되는 커넥티드카 시장은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중기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유망 스타트업의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와 관련 제품 개발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