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브,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 유치
‘모듈형 마이크로 모빌리티 차체 플랫폼 생산’ 본격화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으로서는 드물게 자체 제조 공정을 확보하고 있는 전기 자전거 개발 스타트업 에코브(대표 임성대, 최정남)가 지난해 말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에코브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인도와 유럽 등 해외 진출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코브는 전기 자전거의 플랫폼 구조를 개발·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현대자동차 사내벤처로 시작한 에코브는 2019년 8월 독립했다. 주요 개발 아이템인 EMPA(Eccov modular platform architecture)는 자동차 자체 생산 공정을 기반으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영역의 전기 자전거, 전기 이륜차 및 초소형 전기 자동차의 차체 구조를 아우르고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사용되는 전기자전거 차체는 주로 대량 생산되는 수작업 방식의 중국산 차체가 이용되고 있다. 전기 자전거 차체는 자동화 생산설비를 갖추기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시장으로 평가됐다. 때문에 대기업 중심의 수직적 제조업 생태계가 구축된 국내 시장에서 독창적인 생산설비를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에코브는 이러한 문제를 모듈형 플랫폼 아키텍쳐를 통해 해결했다. 특정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춰 놓고 필요에 따라 필요한 모듈을 선택해 생산설비 및 재고를 유연하게 운용한다.

에코브 임성대 대표는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 기쁘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유럽과 인도에 진행 중인 현지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