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R&D 창업지침서 목표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 표지. (자료=시니어벤처협회)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 표지. (자료=시니어벤처협회)

[스타트업투데이] (사)시니어벤처협회 홍재기 수석부회장 외 5명이 스타트업, 예비창업자를 위한 기술창업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책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를 출간했다.

책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모델 만들지 못하는 예비창업자, 스타트업을 위해 출간됐다.

책은 크게 세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스타트업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계획서, 정부지원이 무엇인지 이전에 창업자가 비즈니스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창업지원제도를 이해할 수 있게 저술했다. 먼저 정부지원사업 전체를 조망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사업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창업아이템 발굴,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홍보, 재무, 특허의 기본적인 영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각 장마다의 특징을 살리고, 눈높이를 낮춰 누구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홍재기 수석부회장은 “시니어벤처협회는 정부지원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법, 실무 교육, 멘토링을 연 4회 이상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시중에 예비창업자를 위한 마땅한 책이 없어 협회 임원들이 직접 저술하게 됐다. 2021년 예비창업 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재도전패키지, 연구개발(R&D)창업, 팁스(TIPS)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스타트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 수석부회장은 현재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스몰비지니스벤처연구원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0년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을 수상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