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진출한 韓 스타트업, 대기업∙중견기업 등 VKSEN 네트워크 통해 교류
스타트업VN닷컴 공식 시작∙∙∙유튜브 채널 ‘오프더레코드’도 오픈

사진=더인벤션랩
사진=더인벤션랩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 초기투자기관 더인벤션랩(대표 김진영)이 한국과 베트남의 기관투자자, 대기업∙중견기업 및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투자 커뮤니티 플랫폼 ‘VKSEN’(Vietnam Korean Startup Entrepreneur Network)을 런칭했다고 4일 밝혔다. 

VKSEN은 지난 2019년 더인벤션랩이 초기 투자한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기반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한 한국 초기 스타트업의 정례모임에서 시작했다. 지난해 5월 베트남 정부의 코로나 방역조치 해제 이후, 본격적으로 현지 벤처캐피탈(VC) 및 스타트업,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중견기업 관계자와 베트남 거점의 한국 스타트업 파운더가 모여 투자유치 및 오픈 이노베이션 목적의 데모데이 및 부스밋업으로 발전하면서 보다 체계화됐다. 

현재 20개의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스타트업, 20개 이상의 베트남 현지시장에서 활동하는 로컬 액셀러레이터(AC) 및 기관투자자, 50여 개 이상의 베트남 거점 한국 대기업∙중견기업∙유통기업이 VSKEN 네트워크를 통해 교류하고 있다. 

더인벤션랩은 VKSEN 런칭과 함께, 지난 2년 간 수집한 베트남 현지 로컬 스타트업의 투자정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스타트업VN닷컴’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베트남 내 한국 스타트업 및 로컬 스타트업 기업 정보만 엄선해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도 오픈했다. 

더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베트남은 스타트업에는 기회의 땅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실제로 어떤 스타트업이 활동하고 있는지, 이들은 왜 베트남 시장에 안착하여 사업을 하고 있는지, 해당 기업의 기본 투자정보는 어떤지 등 미상장 스타트업 기업의 제대로 된 데이터나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운 시장”이라고 강조하며 “VSKEN 커뮤니티 사이트는 400개 이상의 베트남의 현지 스타트업의 기본정보와 투자정보, 90개 이상의 현지에서 활동하는 VC 및 투자자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면서도 유투브 전용 채널을 통해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스타트업 정보를 다양한 영상정보로 가공해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더인벤션랩은 지난 2018년 국내 AC 중 가장 먼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한국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해 초기 투자를 진행해왔다. 하노이-호치민의 다양한 현지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해 초기투자 후 베트남 시장안착, 후속투자유치 등 활발한 액셀러레이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총 16개팀을 발굴해 초기투자를 완료했고 중 8개팀이 프리시리즈A 이상 투자를 받았을 정도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지민 기자] new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