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업 챌린지랩 프로그램 통해 7개 대학이 32개 스타트업 지원
제품∙서비스 실증 지원∙∙∙매출 241억 원, 고용 140억 원, 특허 85건 등 성과
“협력기관과의 공동과제 발굴∙협업 통해 스타트업 성장 기반 확대 노력”

인천스타트업파크 전경(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스타트업파크 전경(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스타트업투데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진용, 이하 인천경제청)은 인천스타트업파크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2023년 스케일업(Scale-Up) 챌린지랩’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9일 밝혔다. 

인천스타트업파크는 올해 총 32개 스타트업을 지원해 ▲매출 241억 원 ▲수출 79억 원 ▲고용 140명 ▲특허 85건 ▲투자유치 48억 원의 성과를 거뒀다. 

인천경제청이 주관하고 인천테크노파크가 운영 중인 이 프로그램은 인천스타트업파크와 특화 인프라를 보유한 서울대, 세종대, 연세대, 유타대, 인천대, 인하대, 청운대 등 7개 대학이 4차 산업기술 기반 및 바이오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미래모빌리티분야에서 서울대는 로비고스에 자율주행차 기반 실시간 센서 통신 관련 기술지원과 함께 서비스 개발을 지원했다. 로비고스는 시흥캠퍼스에 구축된 자율주행테스트트랙을 활용해 물류 TMS솔루션(배송경로 및 조건에 따른 배차 최적화 솔루션)을 비즈니스 모델로 한다. 매출 4억 원, 특허 6건, 투자유치 10억 원 등 총 3건의 성과를 냈다. 

또 빅데이터∙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세종대가 AI 기술 지원 및 컨설팅을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 리틀캣에 반려견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 품종 자동분류 AI 모델의 기술 지원을 했다. 이를 통해 매출 4억 원, 미국 네슬레 퓨리나, 독일 3P사와 업무협약 체결 등 글로벌 진출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진출 분야에서 연세대는 교내에 구축된 DFK(Design Factory Korea)를 통해 국내 최초 스테이크 대체육 생산 기업인 천년식향을 지원했다. 천년식향은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인 대상 블라인드 관능평가 실증을 지원, 도출된 문제를 개선한 신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올해 특허 18건과 전국민 창업 오디션 우수상 등 경진대회 및 공모전에서 14건의 수상실적을 거뒀다. 

글로벌 바이오분야에서 유타대는 CMI(Center For Medical Innovation)와 연계해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 전략 수립과 510(K) 서류작성을 지원했다. 

510(K)는 제품 시판 전 의료기기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폐쇄형 약물전달장치(Closed System Drugs Transfer Device)를 개발한 에스티에스바이오는 올해 FDA 510(K) 승인 결과를 기다리고 있으며 더불어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20만 달러(약 2억 6,100만 원) 수출 계약을 맺었다. 

스마트시티분야에서 인천대는 포스코이앤씨와 협력해 라스트마일의 실내 주차장 원격 시공관리를 위한 작업기록 서비스 플랫폼 실증 지원을 추진했고 이를 통해 국토교통부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인하대는 인하대병원과 연계해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전임상(동물) 실험을 지원했다. 인하대와 신약 시험물질의 신장병 개선 효과에 대한 실증 효력시험을 진행한 레나투스는 실증을 통해 신장병증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외특허 6건 출원, 국내특허 2건을 등록했다. 

청운대는 교내에 구축된 DTC(Design Thinking Center)에서 스타트업 브랜딩 및 제품∙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무전원 휴대용 비데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멋진여성에 브랜딩 및 디자인을 도와 신제품 ‘린트’(Leant) 출시 및 장애인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세계여성발명왕대회 세미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성과를 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 프로그램은 관∙산∙학∙연이 협업해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인천스타트업파크의 대표적 지원 프로그램”이라며 “협력기관과의 공동과제 발굴∙협업을 통해 스타트업이 성장할수 있는 기반을 확대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김지민 기자] new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