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의욕은 투자받는데 걸림돌 될 수 있어
사업내용과 비즈니스모델을 이해할 수 있게 제시해야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 오르는 것이 IT 산업 관련 업체들일 것이다. 성공한 IT 기업으로 미국은 페이스북, 유튜브, 아마존 등의 글로벌 업체와 중국에서는 바이 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업체가 떠오른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이와는 달리 코스닥 시가총액기준 상위 10위 안에 바이오제약 관 련 업체가 7개(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신라젠, 바이로메드, 메디톡스, 셀트리온제약, 티슈진)를 자치하고 있다. 한국은 현재 바이오 제약 산업에 대한 투자 열풍이 일고 있다. 

초기 중소벤처기업인 코드바이오도 벤처캐피 털(VC) 등의 투자자에게 일단 관심을 끌 수 있는 업체라 할 수 있다. 투자자로 하여금 투자의지나 투자매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투자제안 서(IR)다. 투자유치에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회사연혁
회사연혁

전문용어를 알기쉽게 제시해야 

코드바이오의 투자제안서는 회사소개, 핵 심기술, 사업전략 및 방향, 투자계획, 기타부 문으로 구분되어 있다. 투자자가 피투자 업체 의 투자 설명서를 접하거나 설명을 들을 때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생소한 용어다. 해당 분야를 전공한 투자자가 아니라면 특히 바이오산업의 용어는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투자유치업체는 투자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해당 산업 또는 사업과 관련 된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과 전반적인 시장에 대한 설명을 우선시 해야한다.

핵심기술(국내 독보적 효소공법 이용 동물성 유래 원료 추출 기술)
핵심기술(국내 독보적 효소공법 이용 동물성 유래 원료 추출 기술)

회사연혁을 보면 그 회사의 성장과정과 축적된 잠재성을 볼 수 있다. 만약 기재된 연혁내용이 전문적 용어의 기술개발 등으로 나열되어 있으면 이를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여러 다양한 전문용어가 기재되어 있으면 어느 분야의 핵심기술 또는 원천기술인지 잘 모를 수 있다. 동일선상의 원천기술인지, 파생적 기술제품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코드바이오는 창업 초기 화장품 원료 개발로 시작해 현재는 화장품 원료, 의약, 건강보조식품의 원료개발 공급회사로 성장해 왔다. 

회사의 일반적인 소개 이후 핵심기술에 대해 한 도표로 기술하고 있다. 동사의 핵심은 효소공법을 이용한 동물성 유래 원료 추출 기술이다. 기술된 도표에 의하면 추출뿐 아니라 분리, 정제, 합성, 응용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보유기술에 대한 빠른 이해를 위해서 연구개발한 내용 또는 특허등록(또는 출원)된 제목 등을 세부적으로 같이 기재하는 것이 필요할 듯하다. 이후 원가경쟁력을 바로 설명하고 있다. 기술에 의한 원가 및 가격경쟁력은 사업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이는 개발제품 및 사업제품의 특성과 더불어 설명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겠다. 

전략적 사업화 구분
전략적 사업화 구분

사업내용과 비즈니스모델을 이해할 수 있게 제시해야

사업전략 및 방향 부문에서는 사업영역, 전력화사업화 부문, 추진 중인 사업 부문으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다. 코드바이오는 사업영역으로 의약품 및 건강기능성 식품과 의약부외품의 원료생산과 건강기능성 식품 및 치료용 기능성 화장품의 완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다. 보통 투자자에게는 완제품에 대해서는 익숙하지만 원료에 대해서는 잘 모를 수 있다. 원료 제조사업의 경우에는 원료의 사용처와 주 원재료가 무엇인지를 동시에 예시로 표시해 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투자자에게는 사업내용과 모델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지, 거창한 전문용어 나열을 보고 투자매력을 느끼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전략적 사업화부문에서 원료제조부문을 유기원료과 무기원료로 나누어 적응증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나 이를 사업영역과 믹스된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또한 사업품목과 화학 및 의약품 전문용어와는 구분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사에서는 전략적 사업품목으로 갱년기 장애, 간 건강, 주름개선, 화상치료용 원료인 돈태반 가수분해물, 피부관리용인 히아루론산, 연골 및 관절 강화·보호용인 로즈힙, 인공뼈 성분인 하이드록시아타이트(HAp)와 나노아파타이트, 곰팡이 방지·억제용인 무기 항균제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이와 같은 원료를 제약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면서, 이를 이용하여 독자적인 건강기능성 식품과 화장품 등 다양한 완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사업추진계획
사업추진계획

현재 추진중인 사업과 향후 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완제품의 연구개발단계와 시장규모에 대해 여러 쪽에 걸쳐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개별적으로 설명하기 전에 종합적으로 완제품별 연구개발 단계 및 향후 개발계획이 정리된 표가 필요할 듯하다. 또한 완제품별 시장규모 및 향후 매출계획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요약한 표가 있으면 유리하겠다. 물론 사업추진계획은 단기사업화와 중장기사업화로 구분 기술하고 있으나 이것도 시계열별(연도별), 추진사항별로 구체적인 일정계획도에 의한 기재가 필요하다. 이것은 추진사업의 우선순위결정과 투자 순위 및 규모결정, 투자의 필요성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특히, 바이오 의약 소재 개발 및 완제품 개발은 시판하기까지는 여러 단계의 절차와 상당한 시간, 그리고 많은 투자비가 소요된다. 따라서 개발하고자 하는 품목과 내용이 명확히 우선순위에 따라 기재되어 있어야 투자자로 하여금 투자에 대한 위험도를 판단할 수 있으며, 투자회수기간을 고려한 최종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중장기 사업화에서는 연구하고자 하는 것을 단순히 제목만을 기재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과도한 연구과제 및 단순한 추세과제에 대해서는 투자자는 쉽게 신뢰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코드바이오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향후 추진할 사업을 명확히 구분하여 기술단계와 세부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재정립할 필요성이 있다. 대부분의 연구개발 중심의 중소벤처기업은 자금력 부족 때문에 핵심 연구과제를 꾸준히 진행하지 못하고 현실적인 매출창출을 위해 부수적인 제품개발 및 제조, 판매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런 과정이 지속된 상황에서 투자유치를 하다보면 핵심사업과 보조사업의 추진 일정이 혼재되어 투자자에게 혼란을 주는 경향이 있다. 바이오사업을 하는 CEO/CTO는 추진계획에 대한 기술적인 진행과정의 적시성과 실현가능성을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한편 동사의 경쟁력을 원가경쟁력으로 기술하고 있다. 동사의 원가경쟁력이 낮은 원재료비 비중과 고도의 기술력이라고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바이오 사업의 일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코드바이오는 돼지의 부산물(태반, 간 등), 닭의 벼슬, 들장미의 씨앗, 마늘 등을 원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가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검증된 자료를 근거로 원가보다 가격이나 수익성에 상당한 우위가 있는 것으로 기술하는 것이 투자자에게는 더 매력적일 수 있겠다. 따라서 동사의 경쟁력을 원가, 수익, 기술력, 안정성, 기능성, 전문인력 확보, 제품기술개발 확장성 등을 종합해 외부환경의 시장경쟁력과 내부환경의 연구개발능력으로 나누어 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사업추진전략
사업추진전략

재무제표 명확하고 세세하게 기재해야

다음으로 재무현황과 투자계획이다. 재무현황은 과거 3개년도의 요약 재무제표와 향후 최소 3년 이상의 추정재무제표를 제시해야 한다. 이는 기업가치를 평가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출액도 단순히 총액이 아니라 사업영역에 따른 사업품목별로 나누어 추정하고 기재하는 것이 좋고, 동일하게 사업품목별로 영업이익이 나와 주면 더욱 더 좋다. 바이오 사업의 경우 투자계획은 일정계획과 반드시 연계 기재되어야 한다. 코드바이오는 투자계획을 설명하기 전에 투자 포인트를 요약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동사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와 투자에 따른 기대효과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한 코너일 것이다. 바이오사업의 최대 투자이슈는 시간적 투자위험과 시판 가능성이다. 동사는 국내 최고의 원료추출기술 보유 및 기술적 우위확보, 사업 확장성, 해외 진출성을 강조하고 있다. 투자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다소 부족하므로 잠재시장의 확대를 위해 실제 계획 중인 임상 일정이나 정부 인허가에 대한 사전준비 상황(BGMP 준비단계 또는 현재 수준)에 대한 현황과 계획을 명확히 기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투자유치금액은 반드시 시설자금이나 순수 개발비만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운전자금도 투자받을 수 있다. 따라서 투자유치금액은 시설 및 연구개발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해 설명하고, 투자방법(CB, 보통주 등)과 투자조건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과거의 투자조건은 참조자료일 뿐 절대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따라서 CEO는 언제나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노력하여야 할 것이고 가치비교방법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치의 평가치를 추산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코드바이오는 여성벤처기업으로서 여성시장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더불어 연구개발 방향설정 능력에 차별성이 있는 역량이 있으므로 성공적인 투자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