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 테크노파크 이사회 최종 통과
여성단체, 반대 목소리 높여

경기테크노파크. (사진=경기테크노파크 페이스북)
경기테크노파크. (사진=경기테크노파크 페이스북)

[스타트업투데이] 지식기반 기술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경기테크노파크(경기TP) 원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서울시 비서실장을 지낸 오성규 씨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를 2차 가해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테크노파크 이사회에서 최종후보자로 통과됐기 때문이다.

18일 오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수원여성회, 전국학생행진, 페미니즘당 창당모임은 ‘박원순 사건 2차 가해 앞장선 전 서울시 비서실장 오성규 경기 테크노파크 원장 임명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임명을 철회하라는 목소리를 높였다.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 (사진=서울시)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 (사진=서울시)

이들은 “뼛속깊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람이었던 오성규 전 비서실장은 박 전 시장의 사후,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 선봉에 선 서울시 6층 사람들 중 한 명이었으며, 그중에서도 단연 가장 끈질기고도 악질적으로 2차 가해에 앞장섰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피해자의 진술에 대해 ‘고소인으로부터 사건과 관련된 피해호소, 인사이동 요청을 듣거나 제3자로부터 피해호소 사실을 전달받은 바가 전혀 없다, ‘서울시 관계자들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을) 방조했다거나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주장은 근거 없는 정치적 음해이고 공세’라고 주장하며 피해자의 피해호소를 앞장서서 공격해왔다”고 비판했다.

1월 14일 재판부가 박원순 전 시장의 성폭력으로 고통을 받은 것이 사실로 인정된다고 밝히고,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성폭력 사실을 밝힌 후에도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것이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측의 입장이다.

이들은 “2차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에 대해 아무런 사회적 책임을 지지 않고 공공기관의 수장으로 승인된다면, 이는 2차 가해를 가볍게 여기고 피해자를 고통 속에 몰아넣은 사람은 아무 타격 없이 잘 살고, 오히려 피해자만 피해 본다는 사회적 인식을 광범위하게 형성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최종 임명권자이자 경기테크노파크 이사장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성폭력 피해자와 연대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와 연대하는 시민·정치 단체들은 박원순 전 시장의 성폭력 2차 가해에 앞장선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을 공공기관 수장으로 임명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테크노파크 원장직에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이 원장으로 취임하는 것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사진=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사진=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는 “피해자를 2차 가해하고 사건 조사, 거짓말탐지기 조사에 불응하던 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경기도 테크노파크의 원장으로 임명된다. 권력자들을 위해 가장 앞장 서 친위대처럼 싸웠던 이에게 자리 보전해주는 일이다. 이것이 카르텔이 아니면 무엇이 카르텔이냐”며 이재명 지사를 향해 임명장에 도장을 찍지 말아 달라고 했다.

이소윤 페미니즘당 창당모임 공동대표는 “경기테크노파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성장과 발전과 노력이 함께 하는 곳이다. 성장, 발전, 노력. 이 3개 중에 도대체 당신(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가진 것은 무엇이냐”며 이재명 지사에게 2차 가해자를 감싸지 말라고 당부했다.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 측 역시 “피해자는 근무 초기부터 비서실 업무의 애로사항을 이야기하며 전보 요청을 했고 상급자들이 잔류를 권유했다. 이에 대해 1차적으로 응답해야 할 책임은 비서실장에게 있다”며 “오성규 전 서울시 비서실장은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에서 이러한 법적 책무, 사회적, 공공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느냐”고 반문하며 날을 세웠다.

한편, 최종 임명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종 일정에 대해서는 확답을 할 수 없다"며 "아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승인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테크노파크 원장직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승인한 후 테크노파크 이사장이 최종 임명하게 된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