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부터 드론까지…쉽고 재미있게 직접 만들고 체험하자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외부 전경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외부 전경

 

촬영과 운송, 농업까지 사용되는 전방위 멀티플레이어 드론, 상상하는 물건을 실제로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터, 세상과 사물을 연결하여 더욱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IoT(사물인터넷),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VR/AR, 인간의 힘으로 부족한 기술을 채워주는 인공지능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다. 서울 성동구 행당동에 위치한 ‘성동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는 용어만으론 어렵게 느껴지는 이 모든 미래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시대의 화두 4차 산업혁명, 온 몸으로 만나다 

유네스코 지정 미래 교육 특구인 서울시 성동구는 전국 최초로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를 개관하여 코딩, 드론, 3D프린팅, 로봇, 가상현실 등 시대의 화두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다양한 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고 높이가 15.25m로 날씨에 상관없이 드론을 마음껏 날릴 수 있는 드론 실내 체험장과 3차원 프린터, 가상현실 체험장 등 관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성동 4차 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는 우리의 일상을 바꾸는 미래기술을 온 몸으로 체험 가능하다. 또한 미래를 선도하는 국내 최초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주도할 수 많은 미래인재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 

드론데이 체험행사
드론데이 체험행사
드론 축구 현장 모습
드론 축구 현장 모습

 

쉽고 재미있게, 체험중심의 교육 진행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성동구 학생들과 성동구민,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에게 4차 산업혁명을 소개하고 다양한 미래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공간이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세상을 바꾸는 다양한 미래기술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드론, 3D프린터, 코딩, VR, 로봇, IoT가 바로 그것이다. 

또 미래기술 체험을 넘어 미래역량을 갖춘 NEW COLOR 미래 인재를 양성하며, 미래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체험중심의 교육을 진행한다. 모든 것이 달라지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한발 앞서 미래를 경험하는 특별한 교육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VR을 체험하고 있는 한 여학생
VR을 체험하고 있는 한 여학생
3D프린터 체험 현장
3D프린터 체험 현장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체험 시설 입주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여름방학기간을 맞이해 드론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4차산업혁명체험 프로그램들을 준비했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는 지난 5월부터 드론 자격증 취득을 돕기 위한 학과시험 대비반, 코딩으로 자율비행 드론을 조종해보는 드론 코딩반, 드론을 직접 만들어보는 드론 메이커 반 등을 성황리에 운영 중이다. 특히 1층에 위치한 드론 실내 체험장은 최고 높이가 15.25m로 드론 레이싱, 드론 축구경기, 드론 챌린지 등 다채로운 행사가 가능하다. 

이번 여름방학 드론 프로그램에서는 오는 10월에 진행될 드론 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드론 축구반과 드론 레이싱반 참가자도 모집하고 있다. 이외에도 새롭게 오픈하는 VR 드라이빙, 융합 코딩, 3D프린터 도장 만들기 수업 등도 준비되어 있다. 

하늘에 날려진 드론
하늘에 날려진 드론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창의 메이커 교육 

현재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에서는 3D 프린팅의 설계와 출력을 통해 창작 욕구를 실현하고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보는 창의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것을 직접 출력하고 모델링하는 실습은 입체적인 사고력과 융합 능력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 SW기술과 컴퓨팅사고력을 배우고, SW가 바꿀 수 있는 미래세상을 상상해보는 융합코딩 교육도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이처럼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용어만으론 어렵게 느껴지는 4차산업혁명을 아주 쉽게 이해하고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