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에도 상반기 스마트폰 판매량 전년 대비 11.5% 성장
출고가 80만원 이하 중저가 스마트폰이 전체 판매량 확대 견인
갤럭시 S20 시리즈 판매량은 S10 대비 67% 머물러
상반기 5G 스마트폰 판매비중 37.0%

2009년부터 국내 휴대폰 판매량 데이터를 발표해온 ICT 전문 리서치 업체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이 2020년 상반기 한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자료를 공식 발표했다.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753만 대로 2019년 상반기 대비 11.5%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됐지만, 국내의 경우 오히려 시장규모가 증가한 것이다.

이 같은 성장은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증한 결과이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특히 지난 5월 이후 이통사와 제조사들이 가성비 높은 스마트폰을 연이어 출시해 80만 원 이하 가격대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31.5% 증가한 386만 대를 기록했다.

출처: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출처: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플래그십 단말의 판매비중이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는 것이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이었는데, 2020년 상반기에는 기존과 완전히 다른 모습이 나타났다. 갤럭시 S20 시리즈의 부진과 중저가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가 맞물리면서 80만 원 이하 스마트폰의 판매량 비중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 51.3%를 기록한 것이다.

2019년 상반기의 80만 원 이하 스마트폰의 판매비중은 43%였다. 갤럭시 S20 시리즈의 전체 판매량은 출시 이후 16주차를 기준으로 전작인 갤럭시 S10의 67.0% 수준에 머물렀다.

중저가 스마트폰의 약진은 상반기 판매량 순위에서도 잘 나타난다. 판매량 Top 20에서 중저가 스마트폰이 10종을 기록한 것이다. Top 20 모델의 제조사별 분포는 삼성전자 14종, 애플 4종, LG전자 2종이다.

출처: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출처: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 스마트폰 판매비중은 전체 모델이 5G 스마트폰으로 출시된 갤럭시 S20 시리즈 출시 직후에는 40%대로 증가했으나 이통3사가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한 5월부터는 다시 30%대로 하락했다. 이에 2020년 상반기의 5G 스마트폰 판매비중은 37.0%를 기록했다.

(출처: )
출처: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제조사별로 봤을 때 삼성전자의 상반기 판매점유율은 70.5%를 기록해 LG전자(13.5%)와 애플(15.4%)에 크게 앞섰다. 애플의 경우 연말에 신제품 출시 효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점차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지만, 올해의 경우 5월에 발표한 아이폰SE 2세대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점유율이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019년의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2018년 대비 1.9% 감소했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상반기에 중저가 스마트폰이 전체 판매량 확대를 견인했으며, 하반기에도 갤럭시 노트20과 아이폰 12, 그리고 LG전자의 신규 플래그십 단말이 연이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연간 판매량은 증가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의 정근호 이사는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이통사들의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또한, 하반기에는 가성비 높은 중저가 5G 스마트폰은 물론 최초의 5G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연간 판매량이 4년만에 플러스 성장을 하는 것은 물론 5G 스마트폰의 판매 비중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내 마켓인텔리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은 2009년부터 국내의 휴대폰 시장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모바일 인덱스’라는 상품으로 제공해 왔다. 모바일 인덱스는 전국 1천여 개의 휴대폰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취합되는 자료를 기반으로 제조사 입장에서의 휴대폰 ‘출하량’이 아닌 실제 ‘판매량’을 추정하는 것이 특징으로, 제조사와 이통사, 모델명 등에 따른 월판매량 데이터를 통해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역동적인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은 창립 20주년 기념 이벤트를 7월 말까지 진행한다. 국내외 ICT 및 융합산업의 일일동향 및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는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의 온라인 DB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연간 이용료 30% 할인과 이용기간 연장 혜택을 제공하며,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아이패드를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정근호 이사는 “더 많은 분들에게 20여년간 축적된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의 지식과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풍부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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