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휴먼 솔루션 제공∙∙∙광화시대 프로젝트 중 하나
시나리오 학습 통한 자연스러운 대화 및 정확한 정보 제공

사진=딥브레인AI
사진=딥브레인AI

[스타트업투데이]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는 서울 광화문에 새롭게 조성된 광화시대 프로젝트 중 ‘광화인’에 AI 휴먼 기술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통해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민호 등을 키오스크 형태의 AI 안내원으로 구현한다. 

광화인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문화∙관광 콘텐츠와 5G 실감 기술 결합을 통해 추진하는 광화시대 사업 내 8개 프로젝트 중 하나다. 딥브레인AI는 광화인에서 만날 수 있는 AI 안내원을 개발하는 데 참여했다. 

딥브레인AI의 AI 기술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AI 휴먼을 만들어내는 솔루션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완전 비대면 서비스를 실현하고 서비스 이용 시 시∙공간의 제약을 없앤다.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이번에 선보인 AI 안내원은 한국어 버전으로 제공되는 샤이니 민호를 비롯해 영어, 일어, 중국어 버전까지 총 4명의 모델을 구현했다. 음성 합성,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등을 융합한 원천 기술이 활용돼 단순한 안내를 넘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사용자와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다. 

딥브레인AI는 문화재청이 제공하는 최신 정보를 활용하여 최대한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다양한 대화 시나리오를 학습 시켜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 

AI 안내원은 센터에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의 주요 관광지와 문화유산에 대해 안내한다. 광화문 일대의 맛집, 카페 등의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사용자는 화면을 터치해 고궁과 문화유산, 주변 관광지, 광화시대, 민호화의 대화 등 여러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 그에 대해 질문을 하면 된다. AI 안내원은 사전에 학습된 대화셋에 따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여행 정보, 문화생활, 뷰티∙건강에 대한 정보부터 날씨와 같은 실시간 정보도 안내받을 수 있다. 

광화인은 3호선 경복궁역에 있는 서울메트로미술관 2관 내 마련된 광화인 키오스크와 경복궁역사 내 외부 키오스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장세영 대표는 “AI 안내원은 앞으로 관광, 여행, 문화까지 기술 활용 범위를 넓히는 토대로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작년 AI 휴먼을 처음 선보인 이래로 교육, 커머스, 금융, 방송 등과 활발한 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여러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위한 기술 고도화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신서경 기자] sk@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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