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영향력 기반으로 중소∙영세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콘진원의 ‘관계부처 합동 한류 마케팅 지원사업’ 주축으로 협력방안 발굴
K-콘텐츠 내 한류 연관산업 제품 홍보∙∙∙선순환 구조 모색

(왼쪽부터)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마플샵 박혜윤 대표(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왼쪽부터)구글코리아 김경훈 사장,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마플샵 박혜윤 대표(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스타트업투데이]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구글(구글코리아 사장 김경훈), 마플샵(대표 박혜윤)과 ‘K-콘텐츠∙한류 연관산업 동반성장 및 해외수출 견인’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전 세계적인 K-콘텐츠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K-푸드와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한류 연관산업 중소∙영세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3사는 한류 연관산업 중소기업을 위한 ▲참여기업 제품의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국내∙외 홍보마케팅 및 온∙오프라인 판촉 지원 ▲플랫폼 운영∙관리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여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해외 수출을 도모한다. 

특히 K-콘텐츠 내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간접광고(PPL) 및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콘진원의 ‘관계부처 합동 한류 마케팅 지원사업’을 주축으로 협력방안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콘진원은 관계부처 합동 한류 마케팅 지원사업의 참여 중소기업 모집∙선정과 웹 드라마, 예능 등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담당한다. 

구글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사와 참여 중소기업의 연계를 돕는다.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유튜브 채널 운영∙관리 컨설팅과 유튜브 쇼핑 기능 활용을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마플샵은 국내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통해 국내∙외 온라인 판촉∙입점을 지원하고 운영∙관리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플샵은 유튜브 쇼핑 연동을 지원하는 유튜브 쇼핑 제휴사로서 참여 중소기업이 관련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사는 이와 같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K-콘텐츠 내 한류 연관산업 제품의 홍보를 지원한다. 국내 판매 증대와 더불어 해외 수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한류의 전 세계적인 프리미엄 효과를 연관 산업으로 확대해 제조∙서비스업의 수출 증대까지 견인하고자 K-콘텐츠 성장을 이끄는 공공기관인 콘진원과 국내∙외 플랫폼 기업 구글∙마플샵이 뜻을 모았다”며 “한류 연관 중소∙영세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 가능한 협력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