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 교육 중요성 증가∙∙∙고품질 교육 및 피드백 시스템 마련
국가고시 특강, 이론∙실무 교육 등 제공∙∙∙재활 교구 자체 제작
양질의 치료사 배출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긍정적 변화 야기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가 시즌2로 돌아왔습니다. 

‘스타트업 101’은 스타트업의 친구이자 동반자 <스타트업투데이>가 빛나는 101개의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유망 스타트업에는 투자자와 대중에게 눈도장 찍을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관련기사: [스타트업 101] “시즌2로 돌아왔다” 제품∙서비스 알리고 싶은 101개 스타트업을 찾습니다!] 

쉰아홉 번째 주인공은 ‘프로리솔루션’입니다. 

 

사진=프로리솔루션
사진=프로리솔루션

▲‘프로리솔루션’은 어떤 스타트업인가요? 

프로리솔루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통합형 재활 교육 플랫폼 운영 기업입니다. 사명은 ‘전문적인 재활 솔루션’의 약자로, ‘국내 유일 통합형 재활 교육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프로리솔루션은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배울 수 있는 차세대 재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학과, 물리치료과, 작업치료학과 등 재활치료학과 학생들의 국시 특강부터 저연차 재활치료사들의 3D 이론 교육, 온라인 실습 교육, 실전 실무 교육 등의 재활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합니다. 정보기술(IT)과 재활을 융합한 차세대 재활 솔루션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설립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의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재활이 필요한 환자도 인구 3명 중 1명으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재활치료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인력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는 재활치료사 교육이 부족하고 지역에 따른 교육의 불균형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점과 재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해 국내에서 유일한 재활 교육 플랫폼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이론과 실무를 연결하는 고품질 교육과, 다양한 재활 케이스를 체험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시스템까지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리솔루션은 다양한 이유로 많은 일자리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재활 교육으로 양질의 치료사를 배출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재활이라는 새로운 사업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프로리솔루션은 재활 치료의 영역을 확장하고 효과를 극대화해 새로운 재활 시장의 미래를 개척하고, 나아가 전 국민이 건강한 사회에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구성원을 소개해주세요. 

박유경 대표는 가천대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물리치료학을 전공하면서 재활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게 됐습니다. 대학교 시절부터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많은 후배들과 선배들의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고민하며 프로리솔루션을 기획했습니다. 현재 프로리솔루션에는 각 분야 개발자 3명, 디자이너 1명, 편집자 1명 등 뛰어난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분야별 전문 강사 6명을 포함해 검수단까지 다양한 전문가들이 프로리솔루션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재활치료학과 학생, 저연차 재활치료사 대상 재활 교육 제공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프로리솔루션은 총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로 물리치료학과, 물리치료과, 작업치료학과 등 재활치료학과 학생들에게 국시 합격을 위한 국가고시 특강과 모의고사를 제공 중입니다. 현재 물리치료학과 국가고시 핵심과목 총 6개 강의와 파이널 모의고사까지 출시했습니다. 두 번째는 저연차 재활치료사들의 재활 교육입니다. 이는 단면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복잡한 인체 해부학의 움직임과 작용을 3D 모델링으로 다각도로 보여주는 3D 이론 교육입니다. 다각도의 모션으로 이론 교육을 배운 후에는 실무 교육을 통해 실제 환자를 어떻게 치료하는지 배웁니다. 이를 통해 환자를 어떻게 치료하는지 원리를 이해한 후에는 오프라인 실습을 통해 실제 환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리솔루션은 재활 분야의 필수품을 자체 제작해 판매 중입니다. 재활 교구를 비롯해 다양한 시지각 교구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플랫폼 내 스토어를 통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사진=프로리솔루션

▲수익 창출 방안은 무엇인가요? 

프로리솔루션은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판매하고, 각 분야 모의고사와 자체 제작한 교재∙교구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저연차 재활치료사들이 기초 이론 교육을 받고 직접 환자를 촉진하면서 실습할 수 있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프로리솔루션은 앞으로도 다양한 재활 교구 및 제품들을 자체 브랜드로 제작해 판매할 계획입니다. 

 

▲투자 유치 계획이 있나요? 

현재 여러 곳에서 투자 관련 제안을 받았지만, 아직 고민 중입니다. 하지만 추후 더 다양하고 퀄리티 높은 교육을 개발하려면 자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투자와 관련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교육 서비스에 집중해 성과를 낸 후 2024년도에 추진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 도전정신 필요”∙∙∙새로운 교육∙제품∙기능 추가 예정 

▲예비 스타트업에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스타트업 창업은 쉽지 않은 도전으로, 많은 어려움과 실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스타트업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이자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입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면서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스타트업은 시행착오의 연속이며, 실패는 스타트업의 필수 과정입니다. 이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아 다시 일어나길 바랍니다. 더 강하게, 창의적으로, 열정적으로, 용기 있게 도전하세요.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1차적으로 ‘어벤져스팀’으로 만들어진 재활 치료사 팀원들과 재활 교구를 자체 제작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국시 특강 과목 수를 더 개발하고, 작업치료사 국가고시 특강도 추가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또 모의고사도 더 탄탄하게 만들고, 저연차 재활치료사 이론 교육, 실무 교육, 실습 교육 10회 정도도 추가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트렌드에 맞게 학생들이 교육을 들을 때 재미까지 추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 개발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