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 자료는 IR에 큰 힘이 된다

왕홍을 대상으로 MCN 교육을 실시하는 우리바이미는 2017년 11월 23일 한국M&A융합센터가 공최하는 투자융합포럼에서 ‘B2Model’ 플랫폼에 대해 IR 피칭을 진행했다. 우리바이미의 IR에서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분석해 본다.

우리바이미의 IR 자료는 크게 기업가치, 주요연혁, 핵심역량, 시장성, 핵심기능, 수익구조와 투자유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반적인 구성은 비교적 체계적이지만, 향후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 방향과 MCN 및 한국과 중국의 인플루언서(Influencer), 왕홍에 관련된 전반적인 현황 등 해당 시장을 평가할 수 있는 사업환경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다. 

 

핵심 역량
차별화 요인 구체화 필요

우리바이미의 김재협 대표는 IR 피칭을 통해 회사의 핵심 역량을 왕홍-제품·서비스-콘텐츠(사진, 영상, 라이브)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핵심역량을 표현함에 있어 세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차별화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예를 들어, 한국과 중국의 유망한 수천 명의 왕홍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은 시각적으로도 충분히 표현할 가치가 있는 부분이다.

제품·서비스 부분에서도 뷰티, 패션 등 다양한 전문 브랜드 기업과의 네트워크가 확보되어 있으며, 콘텐츠 부분에서는 국가별, 영상채널별로 요구되는 동영상 및 사진 촬영 기술 역량이나 비용 등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더해졌다면 우리바이미의 핵심역량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시장성
전망에 대한 기술 필요

시장성 부분에서는 필수적으로 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와 향후 전망이 더불어 기술돼야 한다. 예를 들면, 왕홍의 출발점은 웨이보, 위쳇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확산이며, 과거에는 알리바바가 론칭한 기업 간 거래 B2B 플랫폼이 있고, 타오타오가 론칭한 누구나 판매자가 되고 구매자가 되는 C2C 플랫폼이 있다. 이와 달리 왕홍은 C2B 기반의 전문 전자상거래로 이 분야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루한이 있다.

우리바이미는 C2B 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기업이 아닌, C2B 기반의 왕홍을 대상으로 한 교육, 동영상을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특히 우리바이미는 왕홍의 유통채널과 이를 이용해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려는 기업들을 상호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툴(Tool)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바이미의 사업모델에 대해 매혹적으로 설명하려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전문성을 가진 콘텐츠 기반의 왕홍의 출현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하다. 

왕홍은 확보한 브랜드와 신뢰도를 제품 및 서비스로 연결하는 형태의 전자상거래 사업으로 진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소싱하고 판매하는 C2B 형태의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즉, 제조공장에서부터 인증된 제품과 서비스를 물류까지 책임지고, 고객의 신뢰를 얻으려는 것이다. 최근에는 국경간(Cross Border) 상거래 영역에서 가품(짝퉁) 방지를 위해 백화점 및 면세점과 같은 현장에서 라이브를 구동해 고객의 인적사항을 남기고 해당 제품을 배송해 주는 라이브 영상 플랫폼의 왕홍도 출현하고 있다. 이는 신뢰도 확보와 콘텐츠 전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우리바이미는 왕홍의 진화과정과 출현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이에  대한 추가적인 기술이 필요해 보인다. 

 

핵심 기능
핵심 사업활동의 구체화

우리바이미의 핵심기능에는 주요 사업 활동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중 중국, 한국 왕홍을 위한 교육은 한류 제품소개 및 체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고, 교육의 배경이나 파급효과(왕홍의 적격성, 진실성 파악)도 담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콘텐츠 제작/홍보 및 판매도 우리바이미만 가지고 있는 역량, 예를 들어 레이싱 모델의 DB 활용방법이나 동영상 촬영 기술요소 등을 구체화해야 한다. 

전반적인 사업 활동은 도식화하고 있으나 왕홍과 신규제품 및 브랜드를 론칭하려는 기업체와의 가교역할을 하는 우리바이미의 모습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우리바이미는 현재 글로벌 왕홍 MCN 교육, 왕홍(한국, 중국, 글로벌) DB 확보, 기업·브랜드 매칭 콘텐츠 IP 확보를 사업모델로 삼고 있으며, 향후 한국 패션 브랜드의 IP 획득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대한 진행상황과 향후 추진 계획도 동시에 기술되면 더 좋은 IR 자료가 될 것이다. 

 

수익 구조
비교분석 자료 필요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사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제일 먼저 수익구조를 확인한다. 우리바이미의 수익구조는 대체로 잘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내용의 질적인 측면에서 적정한 것인지, 타당한 수익구조인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타 경쟁사와 비교분석해 당사의 가격 경쟁력 등 우위성을 부각시키고 이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시하면 좋을 듯하다. 또한 브랜드 론칭을 위한 홍보 마케팅 수익구조도 사례에 의한 판별지표 및 이유를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비즈니스 계획
기업 가치는 객관적이어야

창업 초기의 기업이 투자자금을 조달할 경우 직관적 또는 비현실적인 계수를 제시하곤 한다. 우리바이미가 제시한 현재 기업 가치는 50억 원이다. 과연 50억 원의 가치가 있는지 CEO는 냉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 기업 가치는 주관으로 판단하기 쉽지만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객관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유사기업이나 경쟁사의 재무현황 등을 비교 표시하고 객관적인 자료와 함께 당사의 우위성 및 차별성을 분석해 투자유치 조건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자금 사용 용도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결론

새로운 용어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나만이 알 수 있는 용어는 최대한 피하고, 이를 사용 할 경우에는 이해를 위한 설명이 필수다. 우리바이미가 발표한 IR 자료의 마지막은 향후 비전과 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데, 이는 비전 부분에 배치하고 경영 핵심가치와 핵심과제로 나눠 기술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우리바이미의 IR 자료는 전반적으로 함축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별도의 설명을 듣지 않으면 사업내용이나 방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사업환경과 명확한 사업구조 및 수익모델, 추진사업의 차별성, 우위성과 더불어 사업의 위험성도 반드시 기재하고, 냉철한 현재의 기업가치 판단과 객관성 확보에 더 많은 보완이 필요하다. 세계 최초의 비즈니즈모델을 개발, 구축하는 사업인 만큼 향후 새로운 시장창출과 더불어 높은 기대수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