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영 지음, 인플루엔셜, 288쪽, 1만 6천 8백 원. (제공: )
황지영 지음, 인플루엔셜, 288쪽, 1만 6천 8백 원. (제공: 인플루엔셜)

리:스토어

언택트 시대, 오프라인 기업들의 8가지 진화 전략

 

본인이 제조나 생산을 직접 하거나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또는 판매 대행으로 창업을 하려는 경우까지 1인 방송의 포맷에서 판매 스킬만 조금 익힌다면 이제 누구나 1인 판매 방송 셀러가 될 수 있다.

- 41쪽 中

위드 코로나19 시대, 오프라인 리테일러는 재창업한다는 마음으로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힘써야 하는 상황이다. 저자는 매장 직원들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재적소에 제공하는 도슨트의 역할을, 기업에는 사람의 행동과 관계, 특징을 분석해 비즈니스 데이터로 활용하는 '피플 애널리틱스'의 도입을 제안한다.

기업들은 이 두 가지를 기반으로 업종에 따른 리:스토어 전략을 취사선택해야 할 것이다. 리테일 업계 패러다임의 대전환기에 이 책은 오프라인 기업들이 한 단계 진화하고 도약하는 데 영감을 불어넣을 것이다.

 


이현숙 지음, 서사원, 240쪽, 1만 5천 원. (제공: 서사원)
이현숙 지음, 서사원, 240쪽, 1만 5천 원. (제공: 서사원)

라이브 커머스 성공 전략

언택트 시대, 소비자와 접촉하지 말고 접속하라!

 

1인 방송 라이브 커머스에서 팔지 못하는 상품은 없다. 처음에는 3~4만 원대 정도의 부담 없는 가격대에서, 누구나 알 만한 카테고리의 상품이지만 기존 제품보다 몇 가지 차별화된 포인트가 있거나 시각적으로 보일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71쪽 中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의류와 화장품, 생활용품 위주로 판매되던 초기와 달리 지금은 자동차, 부동산은 물론 명품까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거래되는 등 점점 판매하는 상품의 제약이 없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라이브 커머스 시장 역시 성장할 것임은 예측한 일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되면서 모든 사람의 예상을 뛰어넘으며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

현재 라이브 커머스 컨설팅 전문가로 다방면에서 코칭 중인 필자는 메이저 TV홈쇼핑 회사에서 판매 생방송만 20여 년간 진행한 프로 쇼호스트 출신으로, 이 책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눌러 담았다. 저자는 선배 쇼호스트로서, 셀러는 판매자인 동시에 소비자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당부의 말 또한 빠뜨리지 않고 담았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