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인베스트먼트 주도로 총 9개 사 참여… CJ 계열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와 신세계 계열 시그나이트파트너스 함께 참여
'트렌디한 푸드 콘텐츠+MZ세대 팬덤+D2C 커머스’ 기반 ‘콘텐츠 커머스’가 성장 동력
70여 콘텐츠 채널 통해 국내외 3400만 구독자 확보
브랜드 마케팅, 쿠캣마켓 확장 및 고도화, 해외 진출에 집중 투자 계획

쿠캣 이문주 대표. (사진=쿠캣)
쿠캣 이문주 대표. (사진=쿠캣)

[스타트업투데이] 푸드 컴퍼니 쿠캣(대표 이문주)이 320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유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LB인베스트먼트의 주도로 이뤄졌으며,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프리미어파트너스, TS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 아주IB투자, 토니인베스트먼트, KT인베스트먼트,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등 총 9개 사가 참여했다. CJ 그룹과 신세계 그룹 계열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와 시그나이트파트너스가 함께 참여한 점이 특징이다.

쿠캣은 국내 최대 음식 커뮤니티 ‘오늘 뭐 먹지?’와 글로벌 레시피 동영상 채널 '쿠캣', 간편식(HMR) 전문 푸드몰 ‘쿠캣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매출액 390억 원을 달성했다. 

쿠캣 측은 3,400만 명에 달하는 국내외 구독자를 확보한 70여 개의 푸드 콘텐츠 채널과 MZ(밀레니얼+Z)세대 팬덤, D2C(Direct to Consumer) 푸드몰 쿠캣마켓의 시너지에 기반한 ‘콘텐츠 커머스’를 성장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쿠캣은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신규 제품 카테고리를 늘리고 물류 효율화를 제고하는 등 온라인 쿠캣마켓의 확장 및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쿠캣마켓 오프라인 매장을 앞세워 해외 진출도 가속화한다. 

쿠캣마켓 스타필드 코엑스몰점 외부 전경. (사진=쿠캣)
쿠캣마켓 스타필드 코엑스몰점 외부 전경. (사진=쿠캣)

지난해 11월 홍콩 최대 번화가 침사추이에 위치한 쇼핑센터 ‘K11’에 쿠캣마켓 해외 1호점을 오픈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홍콩에서 3개 매장을 운영 중으로, 향후 싱가포르, 베트남, 미국 등지로도 해외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LB인베스트먼트 장용욱 수석은 “쿠캣은 트렌디한 고품질 푸드 콘텐츠로 확보한 전 세계 3,000만 명이 넘는 MZ세대 구독자를 기반으로 쿠캣마켓을 론칭해 성공시키면서 푸드 콘텐츠 커머스의 저력을 국내외에 증명한 기업"이라며,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해 K푸드의 세계화를 주도하는 국내 대표 푸드 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쿠캣 이문주 대표는 "식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으로 고객 브랜드 경험(BX)을 확장해 콘텐츠와 제품, 커머스를 아우르는 아시아 최고의 푸드 컴퍼니가 되는 것이 쿠캣의 목표"라며, “쿠캣 글로벌 콘텐츠 채널에서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에 쿠캣마켓 오프라인 매장을 구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미국, 호주 등 서구권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