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특구재단 등 핵심 플레이어 400여 명 참가
창업경진대회 6개 스타트업 경합∙∙∙뷰전, 아이디어오션, 마이링크 대상
첨단산업+지방 스타트업 육성 앞장∙∙∙“글로벌 유니콘 기업 성장 위해 적극 지원”

사진=신용보증기금
사진=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투데이]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 이하 신보)은 지난 6일과 7일 양일 간 서울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열린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 ‘사운드(SOUND) 2023’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8일 밝혔다. 

올해 2회를 맞은 ‘사운드’(SOUND, Startup-Oriented Universe with Numerous Dots)는 신보가 한해동안 추진해 온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행사를 통합∙결산하는 수요자 중심의 스타트업 종합 컨퍼런스다. 

‘연결과 협력’을 주제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유진투자증권 등 협업기관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 사운드 2023에는 최원목 신보 이사장 및 임직원, 스타트업, 민간투자자, 공공기관, 대학 등 다양한 분야의 핵심 플레이어 400여 명이 참가했다. 

‘파우더쉐프’ 소스 브랜드를 운영 중인 푸드테크 스타트업 호랑이의 공동창업자 배우 이장우와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아이콘 기업 아파트멘터리 윤소연 대표의 특강도 이어졌다. 

첫날 창업경진대회에서는 특구재단과 신보에서 선발된 총 6개 유망 스타트업이 치열한 아이디어 경합을 펼친 결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뷰전(대표 윤희영), 신보의 아이디어오션(대표 김중호)이 대상을 차지했다. 두 기업에는 500만 원의 상금과 신보의 보증검토, 투자 네트워킹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 특구재단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공공기술 매칭 등 다양한 혜택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이어 진행된 ‘2023 네스트 플라이업(NEST Fly-UP!)’에서는 신보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참여기업이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성장의 기회를 모색했다. 

이튿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 ‘유코넥트 파이널’(U-CONNECT FINAL)에서는 1년간 치열한 예선을 거쳐 선발된 10개 유망 스타트업의 IR피칭 경쟁 결과, 마이링크(대표 박상일)가 대상을 받았다. 마이링크에는 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지난 5월부터 유코넥트 오프라인 본선을 함께 한 유진투자증권이 파이널 진출기업 모두에 부상을 제공했다. 

한편 신보는 2014년 스타트업 전담 영업조직 설치를 시작으로 퍼스트펭귄, 프리아이콘(Pre-ICON), 혁신아이콘 등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확장하며 창업시장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특히 올해는 초격차 특화보증, 글로컬 특화보증을 도입해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지방 스타트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이 불어넣어졌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라이프타임(Life-Time) 파트너로서 유망 스타트업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투데이=염현주 기자] y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