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스터디에서 커뮤니티로 발전∙∙∙멤버십으로 수익화 성공
시드 투자 유치 및 팁스 과제 선정으로 총 13억 원 확보
투자금 바탕으로 팀 확장 및 새로운 서비스 출시 계획

사진=지니파이
사진=지니파이

[스타트업투데이] 국내 최대 인공지능(AI) 커뮤니티 ‘지피터스’(GPTers)의 운영사 지니파이(대표 김태현)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블루포인트 외에도 매쉬업엔젤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타입캐스트’ 운영사 네오사피엔스도 참여했다. 

지니파이는 지난 3월 법인 설립 이후 시드 투자를 유치한 후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과제에도 선정돼 총 13억 원의 재원을 마련했다. 

지피터스는 김태현 대표의 소규모 챗GPT 스터디에서 시작해 AI 관련 국내 최대 방문자를 자랑하는 커뮤니티로 빠르게 성장했다. 커뮤니티 멤버십 재구매율이 30%를 넘는 등 ‘커뮤니티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지피터스 커뮤니티는 3개월 만에 30만 명이 다운로드를 받은 챗GPT 번역기 ‘프롬프트지니’를 만든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프롬프트지니는 영어가 아닌 언어로 챗GPT를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 브라우저 확장 앱이다. 이용자들 사이에서 챗GPT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한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지니파이는 투자 재원을 활용해 팀의 규모를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출시를 앞당길 계획이다. 

지니파이 김태현 대표는 “지피터스 커뮤니티는 AI가 만들어 갈 빠른 직무 변화에 사람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커뮤니티”라며 “누구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플랫폼’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김유정 수석심사역은 “과거 사운들리 창업과 지식재산(IP) 매각을 통해 기술적으로는 물론 기업고객 인입 등 유의미한 성과를 올렸던 김태현 대표의 경험을 높이 샀다”며 “지피터스가 커뮤니티를 넘어 생성AI 시대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신서경 기자] sk@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