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윈터 기간에 블록체인 인프라 및 게임 등에 다수 신규 투자 진행
1,200억 원 규모 1호 펀드, 2,400억 원 규모 2호 펀드 운용
웹3.0 생태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 전개∙∙∙관리 시스템 보강

(사진=)
사진=해시드

[스타트업투데이]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대표 김서준)가 2023년 총 368억 원의 투자를 집행했다고 26일 밝혔다.

해시드는 장기간의 크립토 윈터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간 블록체인 인프라 및 게임 등에 다수 신규 투자를 진행했다. 블록체인 인프라를 고도화하고 콘텐츠와 지식재산(IP) 접목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초기 프로젝트를 주목했다.

올해 해시드는 총 29건의 투자를 집행했다. 분야별로는 블록체인 인프라 21%, 게임 21%, 금융 21% 등이 비슷한 비중을 차지했으며 IP∙콘텐츠 관련 스타트업이 14%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온∙오프라인연결(O2O) 플랫폼, 공유경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중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38%로 가장 많았고, 북미 21%, 유럽 7%, 그리고 싱가포르 등 기타 아시아 지역이 34%를 차지했다.

신규투자 기업은 총 20곳으로 대다수가 시드부터 시리즈A 단계의 초기 스타트업이다. ▲공유 시퀀싱 레이어 개발사 ‘라디우스’(Radius) ▲웹3.0 게임 벤처 스튜디오 ‘디센트럴라이즈드 게이밍 벤처스’(DGV) ▲버튜버 플랫폼 이즈모 운영사 ‘어나더볼’ ▲웹3.0 게이밍 스튜디오 ‘디랩스’ 등이다.

후속투자 기업은 총 9개사로 ▲코스모스 기반 디앱 개발자 보상 레이어-1 프로젝트 ‘아치웨이’(Archway) ▲모바일 기반의 포스(POS) 플랫폼 ‘페이히어’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탈중앙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솔루션 ‘디에프엔에스’(Dfns) 등이 포함된다.

해시드는 현재 해시드벤처스를 통해 1,200억 원 규모의 1호 펀드와 2,400억 원 규모의 2호 펀드를 운용 중이다. 2개의 펀드를 통해 국내∙외 스타트업 다수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웹3.0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1∙2호 펀드를 통해 투자한 포트폴리오사는 총 86개 기업이다. 2호 펀드 기준 국내 기업에 투자한 비율은 55%에 달한다. 몇몇 포트폴리오 기업은 올 한해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다. 레이어1 블록체인 ‘앱토스’는 초당 트랜잭션 처리수(TPS) 2만 이상을 안정적으로 달성하고 활성화 지갑 수 730만 개를 기록했다. a16z 등 유수의 글로벌 투자자로부터 후속투자를 유치한 ‘스토리 프로토콜’은 첫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알파 버전을 론칭했다. 탈중앙화 거래소 ‘dYdX’는 탈중앙화 거래소 중 가장 많은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자체 앱체인으로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해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를 형성했다. 온체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듄’(Dune)도 관련 시장의 여러 경쟁사를 제치고 1등 자리를 견고히 하고 있다.

해시드는 투자 외에도 웹3.0 생태계를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쳤다. 대학생들을 초청한 해커톤을 비롯해 블록체인 학회 지원 활동 등 80여 건의 밋업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팩트블록과 6년간 공동주최해온 코리아블록체인위크는 1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행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웹3.0 빌더 부트캠프인 프로토콜 캠프는 5회차 배치를 통해 총 59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또 정책 싱크탱크인 해시드오픈리서치(HOR)를 통해 연구와 세미나 정기 리포트 발간 등 연구 및 정책제언 활동에도 힘을 쏟았다.

해시드는 체계적인 투자와 포트폴리오사의 성장 지원을 위해 관리 시스템도 보강했다. 신규 투자 포트폴리오사를 위한 종합적인 웹3.0 생태계 온보딩 세션과 함께 커뮤니티 빌딩, 채용과 사업개발, 데이터분석, PR 지원 등을 통해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탄탄한 지원 시스템을 갖췄다.

해시드 김서준 대표는 “2023년은 거시경제 환경의 악조건 속에서 스타트업들의 도전 가득한 한 해였다”면서도 “차분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블록체인 인프라와 응용 사례를 크게 발전시킬 수 있는 다수의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2024년에는 연초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을 포함해 본격적으로 기관 투자자들의 진입과 함께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의 지갑 출시 등 웹3.0 인프라 통합이 예상된다”며 “그동안 제품과 커뮤니티를 발전시켜온 많은 포트폴리오사들이 큰 성장을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신서경 기자] sk@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