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비율, 고정보증료율, 보증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 제공
“벤처∙투자 시장 활성화 위한 민간투자 마중물 역할 충실히 수행”

신용보증기금 외관(사진=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외관(사진=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투데이]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 이하 신보)은 벤처캐피탈(VC)의 펀드 조성 출자금을 지원하는 ‘VC펀드 출자금보증’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VC펀드 출자금보증’은 투자 실적은 우수하나 일시적인 유동성 불일치 및 투자시장 위축으로 펀드 조성에 어려움을 겪는 VC의 출자금을 지원함으로써 벤처 투자 냉각기를 극복하고 민간투자 시장의 회복을 견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과 한국벤처투자의 자펀드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유한책임회사형VC, 신기술사업금융회사다. 이들이 자펀드 결성에 필요한 출자금 조성을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신보가 보증하는 방식이다. 

위탁운용사별 지원한도는 최대 50억 원이며 ▲보증비율 95% ▲고정보증료율 1.0% ▲별도 심사방법 적용 등 다양한 우대 혜택도 제공된다. 

신보 관계자는 “그동안 신보는 보증연계투자를 통한 직접 투자만을 집행했으나 ‘VC펀드 출자금보증’ 출시로 VC를 통한 간접지원으로 투자영역을 더욱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벤처∙투자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민간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