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부터 CJ온스타일과 K-뷰티 브랜드 발굴∙성장 지원
화장품 소량 생산 전반의 과정 고도화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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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팩토스퀘어

[스타트업투데이] 화장품 생산 공정을 재설계해 최적의 소량 생산 솔루션을 제안하는 스타트업 팩토스퀘어(Factosquare, 대표 홍일호)가 센트럴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엑셀러레이터, 더벤처스, 앤틀러코리아로부터 총 8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3일 밝혔다. 

팩토스퀘어는 글로벌 벤처캐피탈(VC) 앤틀러코리아 ‘스타트업 제너레이터 2기’에서 만난 3명의 공동창업자가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2023년 6월 앤틀러로부터 프리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앤틀러 프로그램 참여 1년 만에 이뤄진 성과다.

ODM 공동 발주 중개 플랫폼으로 시작한 팩토스퀘어는 지난 5월부터 CJ온스타일과 업무협약을 맺고 K-뷰티 브랜드 발굴∙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발판 삼아 화장품 소량 생산 전반의 과정을 고도화해 최적화된 생산이 가장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제조 과정에서 수집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 원료 소싱부터 제형 개발까지 원스탑(One-Stop) 지원 ▲소량 생산업자를 위한 기획 및 생산 맞춤 대응 ▲글로벌 유통사에 적합한 화장품 소개 등 K-뷰티 벨류체인 전반에 초석을 다지는 걸 목표로 한다.

팩토스퀘어의 공동창업자 홍일호 대표는 IBK기업은행 출신으로 다수의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사업을 운영했다. 안성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롯데칠성 품질보증팀 재직 중 사내벤처 프로그램 경험이 있다. 박진희 최고브랜드책임자(CBO)는 프랑스 파리 제1대학에서 미술학을 전공하고 ‘누구나 제품을 생산하고 브랜드 기획이 가능한 세상’을 목표로 함께 창업을 시작했다.

팩토스퀘어 홍일호 대표는 “트렌드에 민감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K-뷰티 화장품 시장에서 많은 고객사가 빠르게 국내∙외 시장 검증을 위해 팩토스퀘어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 삼아 누구나 부담 없이 원하는 품질과 수량의 화장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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