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뷰 - 마크로밀 트렌드조사, 혼밥경향과 1인식당 조사]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4가구 중 1가구는 1인 가구다. 1인 가구는 계속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어 ‘나홀로 족’의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이다. 최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외부음식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전국의 만15~59세 남녀 1,000명에게 “혼밥과 1인 식당”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다. 식생활 관련 라이프 스타일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조사결과를 요약했다.

3명중 2명은 혼밥 경험, 혼밥 주메뉴는 ‘분식’ 또는 ‘햄버거’

사 대상자 1,000명 가운데 68.5%가 한번쯤 식당에서 ‘혼밥’(혼자 밥을 먹는 행위)을 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대 젊은 층(10대 46.5%, 20대 80.0%, 30대 79.0%, 40대 68.5%, 50대 68.5%)과 1~2인가구(1인가구 77.4%, 2인가구 80.2%, 3인가구 71.8%, 4인 이상 가구 63.3%)의 혼밥 경험이 두드러졌다. 개인화 성향이 강한 ‘젊은 세대’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1~2인 가구’에서 혼밥을 즐기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판단된다. 혼밥으로 많이 찾는 메뉴는 분식(68.2%, 중복응답)과 햄버거(63.2%)였다. 분식은 연령에 관계 없이(10대 69.9%, 20대 71.3%, 30대 65.8%, 40대 67.2%, 50대 67.2%) 공통적으로 많이 찾는 메뉴였으며, 햄버거는 10대(67.7%)와 20대(73.1%)가, 중식은 40대(54.0%)와 50대(68.6%)가 혼자서 많이 먹는 음식이었다.

혼밥족 표1

혼자서 즐기는 자발적인 ‘혼밥족’도 많은 편, 젊은 층일수록 두드러져

혼자 식당에서 밥을 먹은 이유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어쩔 수 없이 혼자 밥을 먹은 경험만큼이나 자발적으로 혼밥을 즐기는 ‘혼밥족’ 또한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여행이나 출장 등으로 타지에 갔다거나(36.8%, 중복응답), 바빠서(35.6%) 어쩔 수 없었다는 두 가지 이유를 제외하고는 모두 자발적인 혼밥이었다. 이렇게 자발적으로 혼밥을 즐기는 사람들은 주로 젊은 세대로, 그냥 배가 고플 때(10대 40.9%, 20대 31.3%, 30대 20.3%, 40대 17.5%, 50대 15.3%) 또는 혼자 먹는 게 더 편해서(10대 25.8%, 20대 26.3%, 30대 26.6%, 40대 19.0%, 50대 21.2%) 혼밥을 하게 된 경험이 모두 30대 이하에서 많은 편이었다.

혼밥족 표2

 

1인 식당’ 인지도(29.7%)는 낮으나 향후 폭발력은 매우 강해(이용의향:73.4%) 

최근 혼밥족들을 겨냥해 많이 등장하고 있는 ‘1인 식당’은 아직까지 전반적인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1인 식당을 알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전체 10명 중 3명(29.7%)으로, 여성(남성 26.2%, 여성 33.2%)과 20~30대 젊은 층(10대 27.5%, 20대 37.5%, 30대 32.0%, 40대 25.0%, 50대 26.5%)의 1인 식당 인지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1인 식당 인지자 중에서는 절반 가량(51.2%)이 실제 이용을 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남성(남성 61.8%, 여성 42.8%)과 20~40대(10대 27.3%, 20대 57.3%, 30대 59.4%, 40대 56.0%, 50대 52.8%)의 이용경험이 두드러졌다. 1인 식당에서 가장 많이 먹어 본 음식의 종류는 일식(58.6%, 중복응답)이었으며, 분식(27.0%)과 가정식 백반(26.3%), 중식(23.7%)도 1인 식당에서 많이 찾은 메뉴 중 하나였다. 비록 1인 식당의 존재가 아직은 잘 알려져 있지는 않았지만, 향후 이용의향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73.4%가 1인 식당을 이용해보고 싶다는 의향을 드러내 앞으로 1인 식당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라는 예상도 충분히 가능케 했다. 특히 남성(70.0%)보다는 여성(76.8%), 그리고 10~30대(10대 78.5%, 20대 84.5%, 30대 76.5%, 40대 60.0%, 50대 67.5%)가 1인 식당의 이용의향을 많이 드러냈다. 무엇보다도 외식 트렌드를 주도하고, 혼밥 경험 또한 많은 20~30대의 이용의향이 높다는 점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혼밥족 표3

 

1인 식당에서 판매되었으면 하는 메뉴는 ‘롤/초밥/회’, ‘일식’, ‘스테이크’ ‘가정식 백반’ 순

1인식당에서 판매되었으면 하는 메뉴는 롤/초밥/회(39.4%, 중복응답), 일식(35.2%), 스테이크(34.7%), 가정식 백반(34.3%), 샌드위치 및 샐러드(31.5%), 직화구이 고기(30.6%), 분식(29.8%) 순으로, 주로 1인 식당에서 혼자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메뉴들과 일치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1인 식당 이용의향이 높은 20~30대와 1인가구가 1인 식당에서의 스테이크(20대 34.0%, 30대 40.5%, 1인 가구 41.9%) 및 직화구이 고기(20대 36.5%, 30대 35.5%, 1인가구 37.6%)의 판매를 많이 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업자 입장에서는 혼자 먹기에 적당한 양의 고기 메뉴 개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혼밥족 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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