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철의 블록체인 전략] 블록체인 도입이 적절한 금융산업 2가지
[배운철의 블록체인 전략] 블록체인 도입이 적절한 금융산업 2가지
  •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 승인 2019.04.0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운철 블록체인연구소 소장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개인간 금융거래로 시작된 블록체인이 점점 더 넓은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산업과 핀테크 산업영역에서 좀 더 빠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은행 업무, 보험 영역에서 특히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주니퍼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업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2030년까지 매년 270억 달러의 국가간 정산비용이 절약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블록체인 기술은 참여자들에게 원장에 대해서 신뢰를 제공하고 업무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참여자들은 중앙의 통제와 승인없이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활용하여 미리 정의된 업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 업계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리스크블록 연합협회(Institutes RiskBlock Alliance) 는 수십개의 보험회사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자동차 보험계약자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실험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리점, 견인 트럭 회사, 주정부 자동차 부서, 법 집행 기관 등도 보안 권한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경미한 자동차 사고가 나면 자동차 센서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사고 알림 데이터를 보내고 스마트 컨트랙트에 등록된 견인 트럭 회사에도 사고 정보가 전달됩니다. 견인 트럭은 지정된 자동차 수리점으로 차를 견인해 갑니다. 동시에 자동차의 다른 센서는 자동차 속도, 브레이크 상태, 날씨와 노면 상태에 대한 정보도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전송합니다. 이런 정보를 기반으로 두 자동차 중에서 어떤 자동차가 잘 못 했는지 즉각 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사고 원인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판단의 근거가 됩니다. 자동차 사고 현장에서 사고 관련 정보가 즉시 전송되고 공유된다면 사고 현장에 자동차 보험 회사 직원이 출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험 청구 절차도 자동으로 실행되어 당일이나 그 다음날 바로 보험금이 지급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 회사, 고객, 규제 기관, 사고 데이터 확보 과정 등에서 마찰과 갈등이 자주 발생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동차 보험 청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갈등을 제거하거나 줄일 수 있다.

 

2. 건강 보험

건강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금 지급에 대한 계약조건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보험금 지급 기준에 대한 계약 조건을 등록하면 보험금 지급 조건을 확인하는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습니다. 건강 보험에 블록체인이 도입되면 환자가 두 명의 다른 의사 또는 병원으로부터 같은 질병에 대해 동일한 진료와 진료비 청구를 받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의료 기록은 진료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영구적이며 수정 불가능한 정보로 저장됩니다.

건강보험 계약자에게도 혜택이 있습니다. 치료 전에 치료의 필요성을 검증하고 치료 후에는 치료가 제대로 되었는지 검증할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거부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17년 Crowe가 300개 이상의 병원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의료 보험 청구 중 9.6%가 지불 거부 되었습니다 . 

블록체인은 보험 계약자의 보험 청구가 보험금 지불 조건에 적합한지 즉시 판단할 수 있으며 보험금 지급 업무 지연이나 담당자의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근간이 금융거래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산업에 잘 적용됩니다. 앞으로 금융권에서 더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19년에는 국내 금융권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성공 사례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