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2~3년간의 아파트 가격 예측∙∙∙이용자 맞춤 매물 추천
구체적인 부동산 보고서로 주체적인 매매 판단 지원
부동산 임장 시 수집한 자료 재편집 불필요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가 시즌2로 돌아왔습니다. 

‘스타트업 101’은 스타트업의 친구이자 동반자 <스타트업투데이>가 빛나는 101개의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유망 스타트업에는 투자자와 대중에게 눈도장 찍을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편집자 주] 

[▶관련기사: [스타트업 101] “시즌2로 돌아왔다” 제품∙서비스 알리고 싶은 101개 스타트업을 찾습니다!] 

스물일곱 번째 주인공은 ‘탑비디에스’입니다. 

 

지난 6월 진행된 PSWC 데모데이(사진=탑비디에스)
지난 6월 진행된 PSWC 데모데이(사진=탑비디에스)

▲‘탑비디에스’는 어떤 스타트업인가요? 

탑비디에스(TOP BDS)는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주는 수요, 공급, 학군, 교통, 인프라, 여론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지난 아파트 거래 내역을 학습해 높은 신뢰도로 향후 2~3년간의 아파트 가격을 예측합니다. 특히 이용자가 자산 현황, 선호 지역 및 인프라 등을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입력하면 개인에게 맞는 아파트 매물을 추천해줍니다. 이를 통해 공인중개사의 컨설팅에 도움을 주고, 이용자는 주체적으로 자신에게 꼭 맞는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회사가 설립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이 주변인의 권유나 소문으로 아파트를 매입해 후회하곤 합니다. 이는 부동산 매매 판단을 구체적인 자료 없이 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역시 구체적인 근거 자료 없이 중개상담을 하다 보니 전문성 부족이라는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탑비디에스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탑비디에스의 차별화된 보고서는 주체적인 매매 판단을 돕습니다. 이는 부동산 지식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부터 아이 교육을 위해 이사를 원하는 부모, 노후를 보내기 위한 노년층, 공인중개사 등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구성원을 소개해주세요

탑비디에스는 최유민 대표, 이상호 최고기술책임자, 김주형 책임연구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최유민 대표는 10년간 마케터로 활동한 바 있습니다. 이상호 최고기술책임자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인공지능(AI) 연구를 해왔습니다. 김주형 책임연구원은 데이터 전처리와 웹 개발에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와 아파트 수요자 모두에게 필요한 서비스 

(사진=)
아파트 갭 변화율 예측(사진=탑디비에스)

▲주력 서비스 혹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탑비디에스가 제공하는 보고서는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 가격 예측 서비스, 매물 추천 서비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보고서는 고객이 원하는 지역 및 아파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주는 꼭 필요한 요소들만 보여주며, 이런 자료는 인쇄용지에 맞게 레이아웃돼 쉽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더 이상 부동산 임장 시 수집한 자료를 재편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탑비디에스의 서비스는 공인중개사와 아파트 수요자 모두에게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수익 창출 방안은 무엇인가요? 

탑비디에스의 보고서는 월 구독료를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개 법인이 소속 공인중개사 사무소의 차별화된 컨설팅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려면 탑비디에스의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월 구독료를 지불한 후에는 무제한으로 원하는 지역과 아파트의 보고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아파트 수요가 있는 기간에만 구독함으로써 최소한의 금액으로 합리적인 아파트 매매 판단이 가능합니다. 나아가 은행과 증권사는 소속 고객에게 차별화된 부동산 금융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탑비디에스의 보고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술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프롭테크 시장 혁신” 

탑비디에스 보고서 예시(사진=탑비디에스 홈페이지 갈무리)
탑비디에스 보고서 예시(사진=탑비디에스 홈페이지 갈무리)

▲투자 유치 비결은 무엇인가요? 

현재 여러 곳과 시드 투자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탑비디에스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프롭테크의 새로운 세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존 프롭테크 서비스가 제공하던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업계 최고 수준의 아파트 가격 예측 정확도를 구현했습니다. 또 국내 최초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이용자에게 딱 맞는 AI 아파트 매물 추천 서비스를 곧 개발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프롭테크의 중개사 매물 광고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구독료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생각했습니다. 부동산 경매는 이미 구독모델이 자리 잡았으며, 해당 회사와 영업 제휴를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앞서 언급한 대로 국내 최초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이용자에게 딱 맞는 AI 아파트 매물 추천 서비스를 곧 개발 완료할 것입니다. 해당 서비스가 포함된 탑비디에스만의 차별화된 보고서를 최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부동산 플랫폼 서비스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전국적인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보유하고 있는 중개법인과의 제휴를 통해 수요처를 넓혀나간다는 전략입니다. 은행 및 증권사와의 협력을 통해 VIP를 위한 탑비디에스 플러스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