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합학습공간 운영하는 레인보우 IR자료 검토
1960년대 자기 공부방이 없던 시절에 학습 공간으로 출현한 독서실은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아이템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 그러나 기존 독서실이 노후화되면서 2010년을 기점으로 학습능률이 높으면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더해져 프리미엄 독서실이라는 형태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레인보우는 ‘크라스플러스’란 브랜드로 이용자에게 복합학습공간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독서실을 운영하는 회사다. ‘크라스플러스’는 라틴어로 ‘내일, 장래에, 앞으로’라는 뜻인 크라스(CRAS)에 플러스(+)를 더해 큰 꿈을 가진 젊은이들이 모여 미래에 큰일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개념이라는 것이 우상윤 대표의 설명이다. 레인보우는 현재 직영점과 가맹점을 합쳐 전국에 30여 개의 크라스플러스 독서실을 운영하고 있다.
독서실과 카페가 결합된 복합학습공간 제공
크라스플러스 독서실은 독서실과 카페가 결합돼 공부와 휴식을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복합학습공간으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20% 수준인 성인층 이용률을 40%로 끌어올렸다. 독서실 내부는 학습자의 스타일에 따라 오픈룸, 큐브룸, 싱글룸, 그룹스터디룸 등 다양한 형태를 제공하고 푸드존과 미니바가 마련돼 있어 도시락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레인보우는 2020년까지 30개의 직영점을 포함해 200개의 지점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단기적으로는 직영점 3~5개를 오픈하기 위해 20~30억원의 투자 유치를 원한다. 레인보우가 제공한 IR(사업설명회)자료는 사업의 정체성과 차별화 전략은 잘 짜여져 있으나 투자 유치를 위한 자료라기보다는 가맹 사업자를 위한 홍보용 자료이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수익구조와 고객유치전략 등 마케팅 전략과 사업의 위험요소에 대한 헷징 방법, 향후 손익추정과 투자금에 대한 엑시트 방안 등이 추가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IR자료 중 주요사항에 대한 검토 의견은 다음과 같다.
레인보우 IR 자료에 대해

비즈니스 계획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데 목차 구성은 비교적 잘 되어 있다.

학습공간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이며, 변화의 동기 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고 프리미엄이란 개념이 무엇이며, 어떻게 접근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기술이 미흡하다.

일반독서실과 프리미엄 독서실의 시장규모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이미지의 특성, 기능에 대해서도 같이 기술하면 이해도가 높아질 듯 하다.

투자자나 가맹사업자에게 1차적으로 관심 있는 것이 시장규모와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이다. 시장규모에 대한 수치를 제시하고 있으나 근거자료 및 산출근거가 구체적으로 표시돼야 한다. 나아가서 지역별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시한 자료의 예상수익률은 사업전체의 수익률이 아니라 한 매장 사례의 예상수익률이다. 제시한 수익률 33%는 매우 높다. 이 수익률 산출근거에서 총투자수익률 또는 투하자본수익률 또는 순투자수익률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 예상수익률은 건물임대료를 제외한 총설비투자에 대한 수익률인 것으로 보인다.

프리미엄 독서실로 전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요인과 사업 리스크 헷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