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이 어려운 시기(죽음의 계곡, Death Valley)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창업도약패키지”사업이 있다. 매년 주관기관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시장전문가 멘토링, 사업모델 혁신, 아이템 보강 등을 지원하여 매출 증대와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는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규모 및 지원내용

2017년 지원규모는 500억 원이다. 창업기업 1,000개사 내외를 지원하며, 지원대상은 창업 3년 이상 7년 미만 기업이다. 지원분야 및 지원대상,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다.

 

사업화지원 분야

비즈니스모델 혁신 및 글로벌 진출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자금으로 최대 5,000만 원과 특화프로그램의 서비스를 지원한다.2017년 상반기에는 350개사 이내의 창업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신성장동력분야의 창업기업을 20% 이상 선정한다.


후속연계지원 분야 1차
유통, 수출, 투자유치, 제품 개선, 상장 등 후속 교육 및 자금을 지원한다. 창업 사업화 지원 사업의 수혜기업에 한하여 지원하는 후속연계지원 사업이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연계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아카데미를 이수해야 한다. 창업기업의 희망에 따라 복수의 아카데미 수강이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① 교육신청 → ② 대상자 선정 → ③ 교육 → ④ 연계자금 지원 대상자 선정 → ⑤ 연계자금 지원으로 진행된다. 300개사 내외의 교육신청 업체를 선정한 후 이중 100개사 내외만을 연계자금 지원한다.

 

연구원 창업분야
우수한 연구원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자금, 공간, 서비스 등 최적화된 지원시스템으로 성공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연구원 창업기업 특화프로그램 제공 및 창업성과 창출을 위한 시장진입, 자금조달 등에 소요되는 자금 및 서비스를 지원한다. 사업화자금으로 최대 5,000만 원을 지원하고 후속지원 연계 시에는 2년간 최대 1억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올해 20개사 내외로 창업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중견기업 연계 성장 지원 분야
중견기업과 창업기업 간 기술이전, 공동개발 등 협업을 통한 기업의 성장 견인 및 협업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협업 BM(비즈니스모델) 수립지원 등 서비스 및 자금을 지한다. 자금은 서비스 지원 수혜자 중 심층평가를 통해 20개사 내외의 지원기업을 선정한다. 신성장동력분야 창업기업을 20% 이상 선정하게 되어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