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보람찬 '제2의 삶' 가까이에 있다"

출처: 스타트업4
출처: 스타트업4

 

미래에는 현재 일자리의 대부분이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변화에 따른 결과다. 사람이 할 일을 로봇이 대신하게 되면서 일자리에도 큰 변화가 생긴 것이다.

이에 강동여성인력센터는 직업상담사 과정을 개설해 본격적인 미래 일자리에 대비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스타트업4>는 김은경 강사를 만나 ‘직업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봤다.

 

Q.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는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경제적 자립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있어요. 경력단절여성 중에서 새롭게 일을 찾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 고심 끝에 기관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 중 여성 취업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상담, 취업 연계까지 연결해주는 기관이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에요. 서울시 동부권 내 직업상담사 전문 훈련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Q. 여러 가지 프로그램 중에서 직업상담사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뭔가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직종의 자격과정, 전문과정, 심화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특히 경제적인 독립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직업 중 하나가 ‘직업상담사’인데요. 미래 직업 고민을 함께 하면서 취업 연계를 시켜주는 일을 담당하는 게 직업상담사에요. 공공적인 업무에 보람을 많이 느끼기 때문인 것 같아요.”

 

Q.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한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직업상담사는 연 3회 시험이 시행되며,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져요.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2급의 경우 1차 시험에서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등 총 다섯 과목을 치르게 돼요. 이때 총 100문제가 출제되는데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에요. 단, 다섯 과목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 이하면 불합격되니 주의해야 해요.

이어지는 2차 시험에서는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총 네 과목으로 약 18문제 내외가 출제돼요. 서술형과 사례형으로 시험이 진행되고 이 또한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해요.”

 

Q. 자격증 취득까지 시간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나요? 합격률도 궁금해요.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의 직업상담사 과정은 하루 4시간씩 약 두 달간 집중 교육해요. 물론, 개인의 노력에 따라 다르지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까지 약 3개월~6개월의 시간이 걸려요.

2017년 기준 1차 필기 시험 합격률은 50%에 육박하는 48.8%, 2차 실무 시험의 경우 41.3%로 높은 편이에요.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면 각 지역 평생교육원, 전문학교·학원, 여성인력개발센터, 대학일자리센터, 고용센터 등 취업 연계 기관으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미래 일자리로 주목 받고 있죠.”

 

Q. 주요 수강생 연령층은 어떤가요?

“예전에는 주로 중년층의 수강생이 많았어요. 하지만 최근 공무원시험 가산점 부여, 학점 인정 등으로 인해 청년층의 관심이 높아졌고 연령층이 다양해졌어요.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지금, 필요한 전문가가 바로 ‘직업상담사’라는 점에서 각 연령층의 기대를 모은다고 생각해요.”

 

Q. 직업상담사 과정 수료 시 어떤 혜택이 있으며, 1급과 2급 과정의 차이가 큰가요?

“올해 여성가족부 경력단절여성 직업교육훈련으로 오는 5월 13일부터 7월 8일까지 ‘직업상담사 실무전문가 양성과정’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이 프로그램은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수료생에 한해 우선 선발하고 있어요. 심리검사, 직업상담, 전직상담, 직업적응상담 등의 실무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이라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자격증이 1급과 2급이 나눠져 있지만, 1급 취득은 취업 시장에서 큰 차이가 없어요. 2급 자체가 공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급 수요가 많지 않거든요.”

 

Q.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만의 특별한 점이 있나요?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는 취업 상담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요. 이곳에서는 강의하는 동안 이 과정을 위한 직업상담사를 배정함으로써 밀착 상담이 가능해요. 다른 곳과 달리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취업처 상담 등 수시로 필요할 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어요. 또한 과정 수료 이후 구직을 위한 본격적인 상담과 구직처를 파악해 취업을 지원하는 등 초기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케어를 꼼꼼히 해주는 게 느껴져요.”

 

Q.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일자리 전망과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직업상담사는 사람과 직업 세계를 통틀어 파악해야 해요. 자칫하면 직업 세계가 심리적 상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직업이 아예 달라져 버리는 미래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아요.

4차 산업혁명 분야 속에서도 전문가 수요가 중요해요. 미래 직업이 어떻게 변할지 꾸준히 공부하고 고민해야 직업상담이 가능하거든요.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 시 기획, 연구, 수요조사 등을 통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또한 직업상담사의 역할이에요.

즉, 4차 산업혁명이 불러온 기술 변화에 따라 필요한 교육이 생성될 수 있죠. 이런 요인이 직업상담사가 미래 유망 직업으로 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취업 관련 좋은 프로그램들이 멀지 않은 주변에서 충분히 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많이 알았으면 해요.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직업의 길이 여러 갈래로 존재한다는 걸 기억해두면 좋겠어요. 가까운 교육기관의 문을 두드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직업 선택에 도움될 겁니다.”

 

김은경 강사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강의

남서울실용전문학교 강의

성결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의

수원여성인력개발센터ㆍ영통새일센터 강의

원스톱직업학원 강의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전공

연세대학교 문학석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