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가장 많이 검색한 품목은 ‘아이폰’···품귀현상 빚은 ‘닌텐도 스위치’ 뒤이어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유명 브랜드 검색어 상위 차지
상세 카테고리 기준 거래 건수 1위, '다꾸', '인스', '떡메' 등 포함된 '문구·필기류’
이색적인 MZ세대 취향 저격 아이템, 하나뿐인 반려동물 일러스트부터 Z세대형 레트로까지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출처: KPR)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 (출처: KPR)

각자의 취향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거래하며 개인 간 거래 시장을 이끌고 있는 MZ세대들은 올 상반기 어떤 아이템을 검색하고 구매했을까?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대표 이재후)가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이뤄진 상반기 검색 및 거래 데이터를 기준으로 ‘MZ세대 검색 및 거래 트렌드’를 발표했다.

최근 중고거래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이 반영된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개성과 가치관을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미닝아웃(Meaning Out)’이 소비의 한 가지 방법으로 자리잡으며 중고거래 시장도 더욱 커지고 있다.

2020년 상반기 번개장터 가입자와 거래액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의 84%이상이 MZ세대로 나타났으며, 거래건수와 거래액은 전체의 5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가 중고거래의 핵심 주체로 부상하면서 개인 간 거래 문화를 즐기는 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전년 동기 대비 2020년 상반기 MZ세대 거래액 규모는 78%, 거래건수는 44% 늘어났다.

번개장터 검색어 Top 10에는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디지털 기기가 차지하며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은 물론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의 특징이 그대로 반영됐다.

검색어 Top 10중 1위, 3위, 4위는 모두 아이폰, 에어팟,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으로 MZ세대의 애플 제품 선호도를 보여줬다. 2위는 상반기 열풍으로 품귀현상을 빚은 닌텐도 스위치가 차지했는데, 닌텐도 스위치는 전년도 대비 검색 수가 4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거래도 활발하게 이뤄져 거래액은 11배 증가했다.

아이즈원은 아이돌그룹 중 유일하게 전체 종합 검색어 순위 7위로 올라와 스타 굿즈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함께 ‘덕후의 시대’임을 반증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검색어 순위 6위와 9위는 스톤아일랜드와 나이키가 차지, MZ세대 ‘관심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스타트업투데이=김신우 기자] new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