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려
임채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발제자 나서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자생력 중요∙∙∙자생력 갖추기 위한 회생 전략 필요”

중소기업과 골목상권을 현장에서 살피틑 정책 전문가 포럼이 주최한 토론회가 8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중소기업과 골목상권을 현장에서 살피틑 정책 전문가 포럼이 주최한 토론회가 8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스타트업투데이] 중소기업과 골목상권을 현장에서 살피는 정책 전문가 포럼이 주최한 토론회가 8일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변혁기의 소상공인∙중소기업 회생전략’을 주제로 개최됐으며 임채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았다. 

산업 대부분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이나 디지털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중 간 통상 경쟁이나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 전쟁 등으로 많은 게 변했다. 

이 가운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가장 타격을 받은 경제적 약자로 거론되고 있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의 회생을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이런 방식 역시 바뀌어야 한다는 게 관련 업계의 시각이다. 

임채운 교수는 “정부나 대기업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지원하는 게 과연 지속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자생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회생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채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가 ‘변혁기의 소상공인∙중소기업 회생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임채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가 ‘변혁기의 소상공인∙중소기업 회생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소상공인∙중소기업 자금현황 및 애로사항은?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7월 발표한 「금융부문 민생안전 과제 추진현황 및 계획」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를 거치며 민간부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금리 역시 빠르게 상승하며 2021년 말 기준 기업부채는 2,355조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중 자영업자는 600조 원, 중소법인은 730조 원, 대기업∙회사채는 1,025조 원 등이다. 특히 가계부채 중 자영업자 대출 310조 원을 더하면 자영업자 총부채는 910조 원에 이르는 등 심각한 자금난에 빠진 상태다. 

무엇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국내 금융당국은 코로나19 피해 장기화에 따른 대출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제도’를 시행했고 2020년 4월부터 6개월 단위로 4차례 연장한 바 있다. 전(全) 금융권은 지난해 6월 말까지 2년 3개월간 362조 4,000억 원의 대출에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지원했으며 57만 명의 차주가 141조 원 규모의 조치를 이용 중이다. 

이외에도 금융당국은 지난해 10월부터 「자영업자∙소상공인 재무구조 개선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지원대상 차주 유형을 상환곤란, 금융부담 과다, 경쟁력 취약 차주고 구분해 금융지원에 나섰다. 

임 교수는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은 중소기업은 유동성 공급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지원을 받았다”면서도 “파격적인 지원에도 소상공인∙중소기업은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임 교수는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연체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7월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연착륙 지원방안 이후에도 소상공인 대출의 연체율은 지속 상승해 지난 1분기 연체율이 1%에 도달했다. 2015년 1분기에 1.13%를 기록한 이후 8년 만에 1%대에 진입한 셈이다. 

무엇보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 한계기업 비중이 증가세를 보인다는 사실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7월 발표한 ‘시중 자금흐름 동향과 주요 이슈 점검’에 따르면 한계기업 비중은 2018년 9.8%에서 2022년 14.8%로 급증했다. 한계기업은 높은 차입 의존도를 보이며 영업이익률과 총자산 회전율이 크게 악화된 상황이다. 한계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은 2018년 -0.8%에서 2022년 -13.7%로 급락했다. 

임 교수는 “영업이익으로 이자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는 상당히 많은 기업이 부실화 및 연쇄도산을 맞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체질 개선∙회생방안으로 자생력 강화 필요” 

임 교수는 “그래도 금융 지원은 필요하다”면서도 “회생 없는 금융지원은 반쪽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10개가 창업하면 6~7개가 폐업하는 등 많이 창업하고 많이 폐업하는 다산다사(多産多死)의 악순환이 이뤄지고 있다. 통계청의 ‘2020년 기업생멸행정통계’에서는 신생기업의 1년 생존율은 64.8%, 5년 생존율은 32.1%로 매우 낮은 편이다. 임 교수는 “이런 구조적인 문제와 최근 몇 년간의 사회적 문제가 겹쳐지면서 기업의 회생 가능성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상권이나 경쟁 심화와 더불어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 등의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소상공인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해서는 ‘휴∙폐업 소상공인’을 기회형 및 생존 소상공인과 구분해 지원하는 차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소상공인의 과밀과당 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자생력이 최약한 소상공인이 자발적으로 퇴출할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 상황에 이제 가장 타격을 받는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데 1단계 생존전략, 2단계 회생 지원, 3단계 경제활성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며 “선제적 체질 구조 개선과 회생방안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체질과 자생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회생전략과 연계되지 않은 금융지원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며 “과감한 금융지원과 경제회복 정책이 근본적 활성화 해법”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투데이=염현주 기자] y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