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관련 회계∙세무∙법무 등 전문가 한자리

쟁글과 삼정KPMG가 내달 5일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국내 기업 대상 ‘가상자산 세미나’를 개최한다(사진=쟁글) 
쟁글과 삼정KPMG가 내달 5일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국내 기업 대상 ‘가상자산 세미나’를 개최한다(사진=쟁글) 

[스타트업투데이] 온체인 데이터 기반 인프라 및 솔루션 제공 업체 쟁글(대표 이현우∙김준우)이 삼정KPMG(회장 김교태)와 함께 내달 5일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국내 기업 대상 ‘가상자산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국내 가상자산 일일거래량이 10조 원을 넘어서는 등 가상자산의 시장 활성화 움직임이 관측되고 있다. 이에 「가상자산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가상자산법) 및 가상자산 감독 지침 등 관련 시장 제도도 재정비되고 있다. 

쟁글과 삼정KPMG은 올 12월 말 금융당국에서 발표 예정인 ‘가상자산 감독 지침’에 대비해 회계, 공시, 내부통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첫 시작으로 김준우 쟁글 공동 대표가 ‘2024년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 이어 박종백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가 ‘가상자산 규제 동향’을, 최연택 삼정KPMG 상무가 ‘가상자산 회계 및 공시, 내부통제 환경에서 가상자산 회계 감독 지침의 실제 적용 방안’을 설명한다. 

이현우 쟁글 공동 대표 또한 발표자로 나서 가상자산 유통량 정보 및 공시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볼 예정이다. 그 다음으로 최연택 삼정KPMG 상무가 최근 가상자산 관련 이슈와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며 김병국 삼정KPMG 상무가 가상자산 관련 주요 세무 이슈에 대해 논의하며 전체 세미나가 마무리된다. 

이현우 쟁글 공동대표는 “여러 이슈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 중인 가상자산 시장에 규제 환경이 조성돼 명확한 지침이 내려진다면, 가상자산 생태계는 한층 더 투명하고 건강해질 것”이라며 “특히 이번 세미나가 업계의 건전성 제고뿐만 아니라 웹3 프로젝트 실무자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성배 삼정KPMG 가상자산 사업지원팀 리더(부대표)는 “가상자산 발행 및 보유에 대한 재무제표 주석 공시 및 정보보호 의무화 등 가상자산 환경을 둘러싼 제도적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며 “이런 가상자산 감독 방향으로 회계정보 투명성 제고와 투자자 보호 등이 기대되는 가운데 이번 세미나를 통해 건강한 가상자산 시장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쟁글은 전문적인 웹3 산업 보고서와 온체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하는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 ‘쟁글 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핵심 프로덕트로 기업의 니즈와 최근 규제 환경에 맞춘 회계처리, 토큰 엔지니어링, 블록체인 프로젝트 성과 분석 등이 가능한 웹3 전사자원관리(ERP) 솔루션 ‘쟁글 ERP’를 개발 중이다. 사전 신청한 기업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트 버전이 지난 18일 공개됐으며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전문적 논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삼정KPMG 가상자산 사업지원팀은 박성배 부대표와 최연택 상무를 중심으로 운영 및 관리 체계, 회계 및 통제, 세무, IT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됐다. 가상자산 사업지원팀은 다양한 업무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상자산 시장 참여자에게 신뢰를 기반한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와 관계 당국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한 실효성 있는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지민 기자] news@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