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방문객 대상 AI 휴먼 안내 서비스 PoC 시범사업 실시 중
QR 코드 스캔 후 스마트폰 속 가상 직원과 실시간 음성 대화 방식
영어, 중국어, 일본어 지원∙∙∙외국인 고객 맞춤 답변 제공
[스타트업투데이]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대표 장세영)가 음성으로 대화하는 ‘AI 휴먼 안내 서비스’(AI Human Tourists FAQ Service)를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에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딥브레인AI는 지난달 19일부터 AI 휴먼 안내 서비스 기술 개념증명(PoC)을 위한 시범 사업을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 중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총 3개 언어의 자연어 기반 안내 서비스를 구현해 외국인 고객이 쇼핑을 하거나 대중교통, 식당, 행사 등을 찾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AI 휴먼 안내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면 가상의 직원이 등장해 정보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안내 데스크, 무인 물품 보관함 등 다양한 위치에서 QR 코드를 스캔한 뒤 문의사항을 말하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안내 정보는 ▲층별 안내 ▲입점 브랜드 소개 ▲매장 안내도 ▲주요 행사 ▲식당∙카페 ▲컨시어지 ▲텍스프리 ▲주차 ▲영업시간 ▲대중교통 등 외국인 고객이 주로 궁금해하는 문의사항을 다룬다. 답변은 음성과 텍스트로 모두 제공된다.
백화점은 다양한 소음이 발생하는 다중 이용 시설인 만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의 음성인식(TTS) 기술을 적용해 외부 소음에 노출된 환경에서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높은 음성 인식률을 구현했다. AI 휴먼 안내 서비스에 등장하는 가상 직원의 경우, 딥브레인AI의 딥러닝 기반 AI 휴먼 기술로 제작돼 입 모양과 제스처 등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딥브레인AI는 이번 시범 사업을 계기로 AI 휴먼 안내 서비스의 고도화와 함께 전략적 활용 방안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 AI 휴먼 기반의 안내 서비스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서비스 도입 논의를 전개할 방침이다.
딥브레인AI 장세영 대표는 “국내에 거주하거나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로 실시간 음성 대화가 가능한 AI 휴먼 안내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AI 휴먼 서비스 개발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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