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만에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672억 원, 277억 원 이상 크게 늘어
코로나19 이후 투어∙액티비티 중심 사업 및 상품군 확장에 집중∙∙∙업무 최적화 AI 기술 도입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도 전년 대비 10배 이상 가파른 성장
[스타트업투데이] 여행 슈퍼앱을 운영 중인 마이리얼트립(대표 이동건)이 2024년 한 해 동안 매출액 892억 원, 영업이익 1억 3,000만 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마이리얼트립의 연도별 실적 추이는 ▲2020년 매출액 71억 원, 영업손실 138억 원 ▲2021년 매출액 44억 원, 영업손실 -193억 원 ▲2022년 매출액 220억 원, 영업손실 -276억 원 ▲2023년 매출액 605억 원, 영업손실 -174억 원이다. 2년 만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72억 원, 277억 원 이상 크게 늘었다.
마이리얼트립은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회복된 해외 여행 수요에 맞춰 투어∙액티비티 중심의 핵심 사업을 안정적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동시에 항공∙숙박∙마이팩 등 여행 버티컬 전반의 상품군을 빠르게 확장하는 전략으로 수익 극대화에 집중했다.
마이리얼트립은 지난해 고객 응대 자동화 및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 효율을 개선해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고정비는 감소하는 결과를 이뤘다.
현재 마이리얼트립은 누적 가입자 900만 명, 월간 활성 이용자(MAU) 400만 명으로 국내 대표 여행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마이리얼트립은 외부 광고에 의존하기보다 재방문과 재구매 중심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여행 콘텐츠를 공유해 판매가 이뤄지면 보상을 제공하는 ‘마이리얼트립 마케팅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거래액 기준 2023년 73억 원에서 2024년 834억 원으로 10배 이상 가파르게 성장시키는 등 크리에이터 기반의 자생적 마케팅 모델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는 “창사 이래 첫 연간 흑자는 단순한 재무 성과를 넘어 플랫폼 모델의 지속 가능성과 수익 구조를 입증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AI 기술 투자를 지속해 내부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에게는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마이리얼트립은 24시간 고객 응대가 요구되는 여행업에 AI 기술을 도입해 신속하게 고객 문의를 응대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가 2024년 진행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여행∙숙박 플랫폼 분야 최고 점수를 기록한 바 있다.
[스타트업투데이=한이서 기자] h2s@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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