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상 최대 규모인 3조 5,000억 원에 달하는 벤처 펀드를 새로 조성하기로 했다. 국민들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취업을 늘리는 것은 이미 한계에 왔기 때문에 창업 촉진을 통해 풀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월 12일 ‘창업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금년 중 창업 활성화를 위해 역대 최대의 신규 벤처펀드 3조 5,000억원 조성, 벤처투자 2조 3,000억원 달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창업 활성화를 통해 현재 우리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 먹거리를 마련함으로써 경제를 되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길을 찾겠다”면서 “청년을 비롯해 모든 경제주체가 누구나 쉽게 창업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술 창업의 활성화(Start-up), △지속성장이 가능한 창업 지원의 강화(Scale-up), △국민 누구나가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 조성(Boom-up) 등 세 가지 추진전략(3-up)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인 방안은 앞으로 만들 계획이지만 실행 방향은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창업·혁신 페스티벌 개최’, △자금여건 개선을 위한 ‘창업 투자 활성화 방안’, △대학발 창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 중심 창업 고도화 방안’ 등이다.
펀드 조성 3조 5,000억 원과 벤처투자 2조 3,000억 원 등의 쓰임새 역시 나중에 정해진다. 정부가 현재 운용하고 있는 벤처펀드는 한국모태펀드와 성장사다리펀드, 신성장동력육성펀드, 농림부모태펀드 등 다양하다. 이중 대표적인 두 펀드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한국모태펀드

2005년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활성화를 위해 1조 원의 자금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10월 말 기준 이 펀드의 총 자금은 2조 4,212억 원으로 불어났다.

모태펀드는 정부가 민간 벤처투자펀드에 출자해서 이 민간 펀드가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하도록 하는 펀드다.

창업투자조합, 한국벤처투자조합, 신기술사업투자조합, 사모투자전문회사, 기업구조개선 사모투자전문회사 등에 대해 투자조합 결성금액의 30~70%를 모태펀드가 출자한다.

전체적인 투자 방향과 선정기준 등은 한국벤처투자(www.k-vic.co.kr)가 담당한다.

 

성장사다리펀드

2013년 8월 출범했다. 창업→성장→회수의 각 단계별로 자금을 지원하며 1조 8,500억 원의 정책 자금과 민간 자금이 합쳐져 각각의 투자펀드를 만들고 벤처 기업에 투자한다.

지난해 말로 1차 사업기간이 끝나 성과평가를 거친 후 2차 사업 계획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창업단계의 스타트업 펀드는 11개 자(子)펀드가 165개 스타트업 기업에 2,257억원을 투자하고 있다. 펀드 투자를 받으려면 펀드 자금을 굴리는 운용사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성장단계의 성장전략 M&A펀드는 6개 자펀드가 22개 기업에 4,468억 원을 투자했으며 운용사가 M&A 대상 기업을 선정한 후 민간 투자 자금을 모집하는 후매칭 방식으로도 진행된다.

성장사다리펀드는 한국성장금융(www.kgrowth.or.kr)이 총괄하므로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펀드운용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