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들의 전역 후 사회복귀를 돕는 국방전직교육원은 다양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군인들에게 국방전직교육원의 전직지원 교육과정은 사회복귀를 위한 전공필수과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정부 및 공공기기관이나 협회 등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취·창업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공부하면 전역 후 성공적인 사회복귀에 도움이 된다. 국방전직교육원의 올 상반기 교육과정 정보 및 공공기관의 취·창업 교육과정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전직교육의 기본 프로세스, 진로교육과 기본교육

 

국방전직교육원의 전직교육은 기본적으로 전역 2년 전부터 시행하는 1박2일의 진로교육을 거친 뒤 전역 1년 전부터 시행하는 4박 5일의 전직기본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더해 전직기본교육과는 별도로 귀농·귀촌의 꿈을 도와주는 기본교육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다만 전직기본교육과정과 중복수강은 불가하다.
각 교육과정은 중기 복무자(5~10년 미만 복무)와 장기 복무자(10년 이상 복무)로 나눠 진행되며, 교육장소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국방전직교육원이다.
귀농·귀촌 기본교육의 경우, 장기 복무자는 전직지원교육(구 직업보도교육) 입교자에 한정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표 참조)

국방전직교육원_표1

 

공공기관, 지자체 취·창업 프로그램으로 JUMP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워크넷(www.work.go.kr)은 기업의 구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이트이다. 여기에는 아울러 자신의 적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적성조사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어 취업 및 창업적성을 확인하여 향후 진로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대한상공회의소 인력개발원(www.korchamhrd.net)에서는 취업을 위한 각종 기술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인이 원하는 사회진출을 위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사전에 확인하여 준비할 수 있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www.kopo.ac.kr)에서는 국비 무료교육과정으로 베이비부머(만45세 이상)들을 대상으로 전직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전기설비, 보일러 설비, 중장비 운전, 공동주택 설비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사전에 확인하여 준비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식 및 기술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창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K-startup(www.k-startup.go.kr) 사이트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곳에는 창업교육 뿐만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시설이나 공간 임대, 멘토링이나 컨설팅 등 창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일괄적으로 받을 수 있다.
소상공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의 사이트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여기에서는 창업 아이템별 실전창업교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권정보시스템의 도움으로 최적의 창업 후보지를 물색할 수 있다. 또한 컨설팅 서비스와 창업자금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지식(www.gseek.kr) 사이트도 매우 유용하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지만 전 국민이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은퇴설계, 취·창업 교육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행정사, 주택관리사, IT자격증 등 각종 자격증 관련 강의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어릴적 향수가 가득한 고향이나 山水 좋은 전원생활을 꿈꾼다면 귀농귀촌종합센터(www.returnfarm.com)를 이용하면 좋다. 이 사이트에는 귀농·귀촌 상담, 교육, 지원정책 등 관련 정보가 망라되어 있다. 교육과정의 경우에도 귀농기초/ 중급/ 심화/ 귀촌생활 등으로 세분되어 단계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