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서버 인프라 제공에서 벗어나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개발 도구 제공

시장조사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의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마켓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2021년까지 전세계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연평균 28.8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임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되면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주요 업체들의 투자와 관련 기업 인수, 솔루션 공개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린 ‘게임개발자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8’에서 아마존은 게임 시장 조사업체 뉴주(Newzoo)가 선정한 상위 25개 게임 업체의 90%가 AWS를 이용 중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아마존은 2017년 7월 게임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 및 맞춤형 백엔드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게임스파크(GameSpark)'를 1천만 달러에 인수하며 게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2018년 1월 클라우드 기반 게임개발 플랫폼 업체 ‘플레이팹(PlayFab)’을 인수했다. 플래이팹은 클라우드 기반의 게임 서비스를 위한 백엔드 서비스와 PC, 콘솔, 모바일 등의 이용환경을 지원하는 크로스플랫폼 개발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관련 기업을 인수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구글이 지난 3월 13일 유비소프트(Ubisoft)와 공동개발 한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게임 서비스 플랫폼 ‘아고네스(Agones)’를 오픈소스로 공개하며 게임업체의 멀티플레이 게임 서버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구글은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었으며, 유비소프트는 컴퓨팅 인프라 구축에서 벗어나 게임 개발 자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 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비소프트 개발 책임자 칼 디오네(Carl Dionne)는 ‘아고네스’는 최적의 데이터 센터에서 전용 게임 서버를 실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고 개발업체가 필요한 리소스를 더 효율적으로 제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아고네스’는 오픈소스 표준 기술 ‘쿠버네티스(Kubernetes)’ 플랫폼을 활용한 것으로 ‘쿠버네티스’는 자동화된 디플로이먼트(Deployment)*, 스케일링**, 컨테이너화***된 어플리케이션 관리를 위한 오픈소스 시스템으로, 구글이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리눅스 재단이 관리하고 있다.

*디플로이먼트 :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이용 가능하게 하는 릴리즈(release), 설치, 활성화, 업데이트 등 모든 활동을 의미
**스케일링 : 전체 또는 선택 부분의 데이터 크기를 조절하는 어플리케이션 기능
***컨테이너화 : 서버 가상화 방식의 하나로 수 많은 이용자들 간에 한정된 하드웨어 자원을 안전하게 할당하는데 활용

'아고네스'를 활용한 게임 서버 구성 (출처; Google Cloud Platform Blog)
'아고네스'를 활용한 게임 서버 구성 (출처; Google Cloud Platform Blog)

IT전문지 버지(Verge)에 따르면, <포켓몬고>를 개발한 ‘나이언틱(Niantic Labs)’은 ‘쿠버네티스’를 이용해 게임 유저수의 변화에 대해 즉시 대응할 수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아고네스’는 ‘쿠버네티스’ 상에서 구축되어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의 서버를 데이터량에 따라 연결하고 확장하는 일종의 호스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게임사들은 평상시 일정 수준의 서버를 유지하다가 런칭, 대규모 업데이트 등 이용자가 다수 몰리는 시간대에 ‘아고네스’를 통해 자동으로 대여 서버 수를 확장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비용이 이용 시간에 맞추어 청구되기 때문에 서버 활용의 유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아고네스’는 오픈 소스이기에 도입 기업은 자체 데이터센터 또는 타 업체의 데이터센터에 구축해서 이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이미 많은 게임개발자들이 ‘쿠버네티스’를 이용하고 있어 ‘아고네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게임 산업의 성장가능성으로 인해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업체들의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경쟁은 단순한 서버 인프라 제공에서 벗어나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더욱 다양한 개발도구를 제공하는 경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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