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와 특허청, 정책협의회 개최하여 유기적 연계 도모

중기부와 특허청 정책협의회 주요내용 (출처: 중기부, 재구성: 스타트업4)
중기부와 특허청 정책협의회 주요내용 (출처: 중기부, 재구성: 스타트업4)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이하 ‘중기부’)와 특허청(청장 성윤모)이 협력하여 창업ㆍ벤처기업의 기술 및 IP(지식재산) 경쟁력을 높이고, 혁신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양 기관은 4일 오전 11시 특허청에서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중기부), 김태만 차장(특허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 협의회를 개최하여 창업·벤처 관련 다양한 협력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정책 협의회는 IP(지식재산) 기반의 건실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일자리 창출 정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양 부처의 긴밀한 정책 협력이 필요함에 따라 개최되었다. 아울러,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창업·벤처기업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양 기관의 전문성과 강점을 살린 효율적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양 기관은 ▲창업 지원 사업간 연계를 통한 정책효과 제고, ▲창업 기업의 기술개발과 IP 전략 수립 지원, ▲창업기업 특허 성과검증과 특허 관련 상담 강화, ▲우수 특허기술 사업화 및 창업 활성화 등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을 할 계획이다. 

먼저 '▲창업 지원 사업간 연계를 통한 정책효과 제고' 부문에서는, 우선 중기부의 TIPS, 창업선도대학, 창업성공패키지와 특허청의 특허바우처, IP 디딤돌·나래 프로그램, IP 제품혁신전략 지원사업의 선발과정에서 상호 우수기업 추천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를 상호 보완과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창업 기업의 기술개발과 IP 전략 수립 지원 부문에서는, 지난 2월말 양 기관이 신설한 창업기업에 R&D와 IP-R&D*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104억원, 총 40개 과제)의 성과를 확인 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창업기업 특허 성과검증과 특허 관련 상담 강화 부문은, 특허청이 중기부 지원사업에서 창출된 특허의 적절성·품질 검증과 TIPS 타운에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특허관련 상담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수 특허기술 사업화 및 창업 활성화 부문은, 중기부가 우수특허를 보유한 기업 및 대학생 발명·특허전략 대회 수상자에 대해 사업화와 창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 골자다. 

양 기관은 향후에도 분기별로 정례적인 협의회를 개최하여 창업ㆍ벤처 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ㆍ추진해나갈 계획이며, 상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