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삼성전자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연구 ‘지속’
CBDC 적극 도입 추진하는 해외사례↑
“아직은 시기상조”∙∙∙우려 목소리도 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투데이] 최근 은행 예금을 토큰화한 ‘예금토큰’이 미래의 유력한 민간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예금토큰이란, 은행 예금을 지급·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토큰화 한 자산이다. 

민간이 발행하는 CBCD는 크게 스테이블코인(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암호화폐)과 예금토큰으로 구분된다. 예금토큰은 법정통화를 대신해 특정 자산을 예치할 때 사용되는 일종의 ‘암호화폐’로, 금융기관에서 대규모 금융거래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법정화폐담보형 스테이블코인도 실생활에 도입될 경우 화폐에 준하는 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지만, 스테이블코인보다는 예금토큰이 미래 디지털 통화시스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실제로 예금토큰은 사용자가 스마트 컨트랙트에 자산을 예금하고, 그 대가로 예금 토큰을 받는 탈중앙화 금융(DeFi) 플랫폼에서 거래되며, 스테이블코인을 대체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발전 중이다. 

이 가운데, 국내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는 CBCD 발행 여부를 두고 제각각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다. 

 

CBDC 관심↑∙∙∙한국은행 X 삼성전자 디지털화폐 ‘연구’ 

(왼쪽부터)한국은행 이승헌 부총재,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최원준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왼쪽부터)한국은행 이승헌 부총재,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최원준 부사장 (사진=삼성전자)

CBDC는 각국의 중앙은행이 발행을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화폐를 말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CBDC는 정부의 통제를 강화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오히려 비트코인의 가치가 더 빛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CBDC는 스테이블코인과 경쟁 관계에 놓일 것으로 전망했다. 

스테이블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된 가상화폐로, 일반적으로 1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가지도록 설계됐다. 이에 CBDC와 스테이블코인은 모두 법정화폐와 같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대체재로 분류될 수 있다. 

현재 전세계 중앙은행들은 CBDC에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은행이 삼성전자와 함께 CBDC 연구를 지속하고 오프라인 결제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양사는 오프라인 CBDC 기술연구 협력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는 송금인과 수취인의 거래 기기가 모두 인터넷 통신망에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근거리무선통신(NFC)을 통해 기기간 송금과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오프라인 CBDC 기술을 개발했다. 송금과 결제는 삼성전자 모바일 기기에 탑재된 보안 칩셋(eSE)내에서 이뤄진다. 해당 칩셋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양사는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과 워치 등을 활용해 오프라인 결제 시 우려되는 보안위협을 최소화하고,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재난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결제를 지원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이어 양사는 연구 협력 결과를 토대로 국제사회의 CBDC 생태계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지속 모색할 방침이다. 

 

CBDC 도입 관련∙∙∙’적극 VS 시기상조’ 대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이스라엘 증권거래소(TASE)가 재무부와 함께 추진한 블록체인 기반 국채 발행 개념 증명 프로젝트 ‘에덴’(Project Eden)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뱅크 디스카운트 등 현지 은행 5곳과 바클레이스, BNP파리바, 도이체방크,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글로벌 은행 5곳, 메릴린치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덴 프로젝트는 가상의 국채가 프라이빗 체인에서 증권형 토큰으로 발행됐고, 결제에는 이스라엘 법정화폐 셰켈(shekel)의 결제형 토큰 버전이 사용됐다.

이와 관련 이스라엘 증권거래소측은 “프로젝트를 통한 이번 시도에서 분산원장, 스마트 컨트랙트, 실물자산 토큰화를 통한 리스크 감소, 효율성, 투명성 등을 입증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이러한 솔루션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화폐를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에덴 프로젝트의 성공과는 달리 이스라엘 중앙은행(BOI)은 ‘디지털 셰켈(shekel) 발행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며 CBDC에 선을 그었다. 해당 보고서는 CBDC 발행과 관련해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정리했다. 이중에는 현금 사용량 감소, 스테이블코인 사용량 증가, 미국 또는 유럽연합의 CBDC 발행 결정 등이 포함됐다. 

암호화폐 XRP 발행사인 블록체인 업체 리플은 CBDC와 DeFi 요소를 결합하려는 모양세다. 리플 측은 “홍콩 금융청 지원 아래 토큰화 된 부동산을 담보로 사용하는 CBDC 기반 대출 프로토콜을 탐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웹3.0 요소들이 합쳐지고 있다”며 “자산을 토큰화해 디파이 렌딩 프로토콜을 통해 실제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5월부터 리플은 CBDC 혁신 해커톤을 진행하여 렌딩 프로토콜 연구를 포함해 수백여개에 달하는 프로젝트 신청을 받았다. 또 리플은 CBDC 플랫폼도 공개하며 중앙은행, 정부, 금융 기관들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풀스택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CBDC 발행은 아직 시기상조로 보고 있는 입장들도 있다. 케냐 중앙은행은 CBDC 도입을 단기적으로나 중기적 우선순위로 두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CBDC의 필요성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CBDC 도입 필요성을 주기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이어 영국 중앙은행은 CBDC 발행 관련 대국민 의견 수렴기한을 연장했다. 의견수렴 항목에 ‘재외국민에 대한 CBDC 보유 허용 여부’를 포함하기 위해서다. 현재 영국의 재외국민은 최소 500만 명 이상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영국은 재외국민에게도 CBDC 보유를 허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국민의 의견을 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자국 시민이 다른 국가의 CBDC를 보유하도록 허용하면 통화 주권을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스타트업투데이=권아영 기자] new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