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재창업자금 中 720억원 기술혁신형 재창업자 대상 별도 편성 -
- 혁신성장분야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 등 기술력 바탕 재도전 활성화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로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로고

[스타트업투데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조정권, 이하 중진공)은 과거 실패한 경험이 있지만 기술력을 보유하고 사업 운영 노하우를 갖춘 기업인의 재도전을 활성화하기 위해 ‘재창업자금’을 지원한다고 16일(목) 밝혔다.

지원대상은 과거 사업실패로 저신용자로 분류된 기업인 또는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인으로, 폐업 후 재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재창업일로부터 7년 미만인 자다.

특히 올해, 중기부와 중진공은 기술혁신형 재창업자 지원을 위해 전체 재창업자금 예산 1,200억 원 중 60%인 720억 원을 별도로 편성하고 ▲첨단제조·자동화, ▲화학·신소재 등 혁신성장업종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 업종 영위자를 대상으로 중점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재창업자금 대출한도는 60억 원이고, 대출금리는 2.15% 변동금리로 분기별 정책자금 기준금리에 따른다. 중진공은 지난 1분기까지 기술혁신형 재창업기업 117개 사에 172억 원을 지원했다.

재창업자금을 지원받게 되면 신용회복, 파산면책, 개인회생, 채무조정 등 공공정보 블라인드 처리를 통한 신용도 상승이 가능하고, 서울보증보험(SGI)의 이행 및 인허가 보증보험을 우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중진공에서 운영하는 SME-MOOC를 활용해 기업 현장에서 상시 직무교육을 수강할 수 있고 최신 경영 트렌드도 제공 받을 수 있다.

윤용일 중진공 재도약성장처장은“저신용 재창업자를 대상으로한 단순 보편적인 자금지원이 아니라, 기술과 혁신을 기반으로한 재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중진공의 다양한 사업과 유관기관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후속 연계지원해 재창업인들의 성공적인 재기를 돕겠다”고 전했다.

사업신청 상담예약 및 온라인 접수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자세한 내용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로 하면 된다.

지원절차( 자료: 중진공)
지원절차( 자료: 중진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