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자동 채점기로 사교육비 136억 원 절감 효과
1분기 누적 이용자 수, 전년 동기 대비 500% 이상 급증
“누구나 교육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할 것”
[스타트업투데이] 에듀테크 스타트업 데이터뱅크(대표 송다훈)는 자사 영어 교육 서비스 ‘테스트글라이더’(TestGlider) 누적 이용자 수가 230만 명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데이터뱅크는 이번 실적을 토대로 토플(TOEFL)을 넘어 매년 응시자 400만 명을 넘는 아이엘츠(IELTS)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테스트글라이더는 데이터뱅크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토플 실전 모의고사 플랫폼이다. AI가 토플의 모든 영역을 평가∙채점해 채점에 소요 시간을 2분 내외로 크게 줄였다. 문맥까지 판단하는 AI 자동 채점기는 데이터뱅크가 세계 최초다.
테스트글라이더는 AI 기반의 빠른 채점과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올해 1분기 누적 이용자 수 237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기 38만 명 대비 500% 이상 급증한 셈이다. 이용자 수 증대에 따라 교재 비용과 시험 응시료를 비롯한 136억 원 규모의 사교육비를 절감한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뱅크는 테스트글라이더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반으로 오는 10월 아이엘츠 서비스도 정식 론칭할 계획이다. 아이엘츠는 해외 취업, 유학, 이민 과정에 필수로 요구되는 국제공인 시험이다.
데이터뱅크 관계자는 “유학생이 많은 인도와 동남아 국가 대부분이 토플보다는 아이엘츠를 공부하고 있다”며 “데이터뱅크는 해외 이용자 비율이 90%로 해외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기업대상(B2B) 사업 활로를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송다훈 대표는 “비싼 사교육 비용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문 강사의 1:1 피드백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며 “데이터뱅크는 AI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교육을 누릴 수 있게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데이터뱅크는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2019년 7월 설립됐다. 독자적인 AI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와 지난해 동아시아 에듀테크 탑 150 기업에 각각 선정된 바 있다. 현재 토플 교육에 최적화된 테스트글라이더를 국내∙외 다수 교육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지민 기자] news@startuptoday.kr
